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영상편지

영상편지
 대학소개 열린총장실 영상편지
이전 영상 다음 영상
SEOULTECH DREAM 2020
존경하는 동료 교수님 직원 그리고 학생 여러분 새 학기가 시작된 지도 벌써 중반이 넘었습니다. 일반학교 전환이후 맞는 학기라 감회가 새롭습니다.

지금 캠퍼스에는 봄의 꽃들이 활짝 펴서 화사한 풍경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우리들의 마음까지도 훈훈해지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여러분들께 이번학기에 있었던 4가지 중요한 사항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는 지난 4월 13일 날 우리대학에서 비전선포식을 했는데 여기서 발표된 중장기 발전계획에 관한 내용입니다. 두 번째는 같은 날 저녁에 우리대학에서 제1회 홈커밍데이를 진행했는데 이에 관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세 번째는 지난 3월말 정부에서 산학협력선도대학을 선정해서 발표했는데 거기에 우리대학이 선정되었다는 소식입니다. 마지막으로 지난 4월 12일 날 교과부에서 교육역량 강화산업에 선정된 대학을 발표하였는데 우리대학이 5회 연속으로 됐다는 내용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우리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중장기발전계획은 일반대학전환을 계기로 우리대학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기 위한 2020년 발전 목표와 전략체계 그리고 단계별 추진계획을 담고 있습니다.
일반대학 전환은 우리에게 기회이자 위협이기도 합니다. 구성원 모두가 혼연일체가 되어 기회요인과 강점을 살릴 수 있도록 역량을 결집하고 위협요인과 약점을 세밀하게 분석하여 이를 보안 할 수 있도록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2020년 발전 목표입니다. 2020년에 우리대학이 도달하고자 하는 발전 목표는 국내 10위, 아시아50위, 그리고 세계 300위 대학입니다. 즉,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 국내 10위, 조선일보·QS 아시아 대학평가에서 50위, 그리고 영국 QS World University Rankings의 300위 수준으로 진입 하겠습니다.

이러한 발전 목표를 달성하기위한 3대 전략으로 교육영역에서는 글로벌 융·복합 인재양성하고 연구영역에서는 공학과 디자인 분야가 융합된 분야에서 세계수준의 응용연구 역량 확보하고, 지원영역에서는 거점국립대 수준의 행정조직 구축 등 대학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우리대학의 비전과 발전목표 이러한 전략방향을 달성하기 위해서 11가지 핵심전략을 도출하였습니다. 교육영역에서 맞춤형 교육 강화 등 4개, 연구영역에서 연구 성과 극대화 등 3개, 인프라구축 분야에서 행정 선진화 등 4개의 전략을 설정하였습니다.

이러한 전략을 추진하기위해서 30개의 영역별 전략과제를 도출하는 한편 27개의 영역별 핵심성과지표를 설정하였습니다. 핵심성과 지표는 과제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지표성과를 측정해서 이를 대학차원에서 관리하고자 설정한 것입니다.

교육 분야에서는 맞춤형 교육 부분에서 교원확보율 등 4개의 성과지표, 국제화 역량 부분에서 외국인 학생 비율 등 4개, 그리고 우수학생 유치를 위해서 입학생 평균 수능 백분위, 최우수 인재 배출을 위해서 취업률과 진학률이라는 성과지표를 설정하였고 이러한 지표 값을 올리기 위해서 전략과제로 학생 선발 체제의 선진화에서 시작해서 전문/특수대학원 내실화에 이르기까지 11개의 전략과제를 도출하였습니다.
이어서 연구 및 산학협력 부분입니다. 연구 성과 극대화를 위한 교수 당 SCI급 논문 수 등 3개의 지표, 산학협력 강화를 위해서 교수 당 교외연구비 등의 4개의 지표, 최우수 교수 유치를 위한 신임교수 SCI급 논문 수라는 지표를 설정하였고 이러한 지표 값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전략 과제로 연구 인프라 선진화에서 시작해서 독창적 산학협력모델 구축에 이르기까지 과제를 도출하였고 이 성과 지표와 과제와의 관계가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인프라 부분에서 행정선진화를 위해서 행성서비스 만족도를 도입하고, 안정적 재정확보를 위한 발전기금 모금액 등 4개 지표, 사회적 평판도 향상을 위한 평판도 지수 도입, 구성원 만족도 향상을 위한 학생 만족도와 교직원 만족도를 도입해서 매년 조사를 하겠습니다.
이러한 성과 지표 값을 높이기 위해서 대학행정조직 개편에서 사회봉사 체계 수립에 이르기 까지 12개 전략과제를 도출하였습니다.

단계별 추진 계획입니다. 중장기 발전계획은 체제 구축기, 발전성숙기, 고도성숙기 등 3가지의 단계로 구분을 해서 체제 구축기에는 일반대학 전환을 기점으로 대학의 기초경쟁력 강화에 주력하겠습니다. 발전 성숙기에는 일반대학 체제 안정 및 비약적 도약 기간으로 삼고자 합니다. 고도성숙기에는 세계인으로서의 서울과학기술대학인 육성한다는 전략 하에 우리대학이 명실공의 세계 속에 대학으로서 위상을 굳히는 그러한 기간이 되겠습니다.

핵심지표의 단계별 향상도입니다. 2011년도의 우리학교의 지표 값은 일반 대학 군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비교가 어렵습니다만. 비공식적으로 중앙일보의 평가지표를 도입해서 측정해본 결과 연구영역에서는 전국 30위권, 국제화 영역에서는 50위권이 되고 있습니다. 이를 단계적으로 향상시켜서 2020년에는 국내 10위권으로 진입하겠다는 것이 우리의 2020년 발전목표입니다. 예를 들어서 교원확보율의 경우 현재 61.8%에서 84.4% 단계별로 향상시키겠습니다. 외국인 전임교원 확보율의 경우 현행 4.1%에서 2020년까지 9.1%로 늘려나가겠습니다. 신입생 입학성적의 경우 현재 수도권 20권내에서 점차 이를 향상시켜서 2020년에는 수도권 10위 이내로 진입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대학의 강점이자 자랑인 전국 1위의 취업률 부분은 당분간 현재수준인 73.5%를 유지하다가 이를 단계적으로 향상시켜서 2020년엔 80% 수준까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교원 1인당 SCI급 논문 수는 현재 0.3편에서 1.0편까지 끌어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교수단 교외 연구비는 현재 5천 5백만 원 수준에서 점진적으로 향상시켜서 2020년에는 1억 5천만 원 수준으로 올리고자 합니다.

이어서 제1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홈커밍데이에 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홈커밍데이는 개교 102년, 4년제 승격 30년, 일반대학 원년을 기념해서 우리대학 구성원간의 자부심과 애교심을 고취하고 동문들의 화합 증진으로 대학발전 동참을 유도하기위해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참석대상은 동문들은 물론 보직교수, 교직원, 학생회 간부들이 참여하였습니다. 540여명의 동문이 참석을 신청해서 450명이 참석하였고 학생 및 직원 100여명이 참석해서 전체 550명이 참석한 흥겨운 잔치였습니다.

공식행사에이어서 만찬회에서는 7개의 재학생 동아리가 흥겨운 축하공연을 가졌습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우리 구성원들이 고가의 경품을 협찬해서 아주 뜻 깊은 행사로 진행되었습니다. 참여 동문이 102명이 즉석에서 1억 2천 6백만 원 정도의 발전 기금 약정도 있었습니다. 올해는 대학본부, 총동문회 그리고 입학 30년이 되는 82학년도 입학생이 공동으로 주최하였는데요. 내년에는 83학번이 주축이 되어서 진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행사가 매년 연례행사로 정착되기를 기대합니다.

이어서 산학협력선도대학 선정 소식입니다. 이사업은 산업체 수요에 부응하는 인재양성과 기술혁신을 지원하는 교과부의 사업입니다. 어느 지역보다도 경쟁이 치열했던 수도권에서는 우리대학이 유수의 일반대학과 당당하게 경쟁해서 1차 심사와 2차 심사의 관문을 통과하여 최종 선정된바가 있습니다. 인 서울에서는 우리대학과 동국대가 유이한 대학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올해 우리대학은 31억 2천만 원의 예산을 지원받았고요. 향후 5년간 매년 40억 원 내외의 지원금을 지원받게 되겠습니다.

우리대학은 대학과 기업이 하나 되는 Embedded형 산학협력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우리대학은 Co-op 프로그램의 선도대학으로 발전하고 H-Cube 융·복합 특성화 인력양성, 청년 창업의 핵심대학으로 브랜드화 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교육역량강화사업 5년 연속 선정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 사업은 대학의 자율적 교육역량 강화를 위해서 교육부가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올해 우리대학은 학생 수 1만 명 이상의 국립대학과 경쟁해서 교육역량강화사업에 5년 연속 선정이 되었습니다. 우리의 경쟁대학 가운데 경북대, 부산대, 전남대는 선정대상에서 탈락하였습니다. 우리대학에 배정된 예산액은
24억 3천만 원으로 지난해 보다 약간 감소되었지만 국가장학금의 여파로 사업비 총액이 2400억에서 1800억으로 75%수준으로 줄었고 선정대학평균 16억 3천만 원에 비하면 상당히 많은 사업비를 배정받았습니다. 우리대학은 이 사업비를 중장기 발전계획의 3대 전략 방향과 연계해서 맞춤형 인재 양성사업,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역량강화 사업, 창의적인 글로벌 리더 양성 사업, 교수학습 인프라 고도화 사업과 연계해서 사용하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중장기발전계획, 홈커밍데이, 산학협력선도대학 선정 그리고 교육역량강화 사업의 5회 연속 선정은 우리구성원들의 일치된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대학 구성원들의 꿈이 바로 우리대학의 미래이고 우리대학의 비전입니다. 우리대학의 교수님, 교직원, 그리고 학생여러분과 함께 우리는 2020년의 발전목표 즉 국내 10위, 아시아 50위, 세계 300위 대학에 진입을 해서 과학과 인간의 꿈을 실행하는 세계 속의 대학으로 반드시 성장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 비서실 전화번호: 02-970-6001~3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