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보도자료

보도자료
 대학소개 홍보관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글 확인
제목 IT정책전문대학원,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이용자 주권」 주제로 세미나 개최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2220 날짜 2017-11-16
첨부파일

[자료문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박소현 교수 (02-970-6870)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이용자 주권」 주제로 세미나 개최

 

- 16일(금),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 민주당 고용진 의원, 가천대 최경진 교수 등 각계 대표 전문가 참여해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원장 황주성)은 고용진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노원갑)과 공동으로 11월 17일, 오후 1시 30분부터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이용자 주권」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날 세미나에는 서울과기대 이동훈 연구산학부총장, IT정책전문대학원 황주성 원장, 동 대학원 남궁 근 교수(전 서울과기대 총장), 국회 고용진 의원을 비롯하여 최경진 가천대 법학과 교수, 김종영 방송통신위원회 과장, 정경오 법무법인 한중 변호사, 한상헌 대전세종연구원 연구위원, 김규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위원, 이동연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김동현 팹랩서울/타이드인스티튜트 총괄이사 등이 참석한다.
 
□ 이번 세미나에서는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미래의 사회적 변화를 ‘이용자 주권’에 초점을 맞춰서 논의한다.
 
제1세션에서는 최경진 가천대 교수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이용자 주권’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한다. 최경진 교수는 4차 산업혁명으로 도래할 초연결사회에서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이용자 주권을 보장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소비자를 보호하는 정책적 접근을 통해 이용자 주권을 확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안한다.
이어서 남궁 근 교수의 사회로 김현경 IT정책전문대학원 교수, 정경오 변호사, 김종영 과장이 발표 주제에 관해 토론한다.
 
제2세션에서는 박소현 IT정책전문대학원 교수가 ‘4차 산업혁명과 메이커 무브먼트’를 주제로 발표한다. 박소현 교수는 4차 산업혁명이 단순한 기술·산업 영역에 국한된 변화가 아니라 사회의 전 영역에 광범위한 영향력을 행사할 변화로 인식하고 기술·산업정책을 넘어선 다양한 분야의 정책연계와 협력이 필요하다는 관점을 다룬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을 통해 ‘새로운 문화 르네상스’를 제안하는 슈밥의 논의를 통해, 기술·산업정책과 문화정책이 어떻게 만나야 할 것인지를 논의한다.
이후 토론에는 김규원 연구위원, 이동연 교수, 김동현 총괄이사가 참여하고, 한상헌 연구위원이 사회를 맡는다.
 
□ 황주성 IT정책전문대학원 원장은 이번 세미나와 관련하여 “3차 산업혁명이라 불리는 IT시대에 우리는 이미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등과 관련해 이용자 주권의 문제를 경험한 바 있다. 이용자의 공유와 참여로 형성된 엄청난 부가 일부 대기업에 집중되는 것이 그 예다. 그런 만큼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여 좀 더 일찍부터 이용자 주권과 이용자 중심의 주도적 대응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이번 세미나 개최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붙임: 보도자료 원본 1부.  끝.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