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보도자료

보도자료
 대학소개 홍보관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글 확인
제목 네이버 딥러닝을 활용한 가상키보드 개선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4090 날짜 2018-09-06
첨부파일

네이버 딥러닝을 활용한 가상키보드 개선

 

- 서울과기대·네이버, 딥러닝을 활용하여 가상키보드 오타를 개선하다

- 스마트폰 가상키보드에 딥러닝 알고리즘을 적용, 사람들의 입력행태를 스스로 학습하여 문자입력 시 자주 발생하는 오타를 감소시켜줌

 

□ 스마트폰이나 테블릿으로 문자입력을 하다보면 누구나 자주 발생하는 오타로 인해 짜증이 났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사람들은 여러 유형의 오타 중에서도 의도한 입력키의 인접 키를 실수로 누르는 간섭오타를 가장 자주 일으키게 되는데, 이는 터치스크린 위의 가상키보드가 물리적 키보드와는 달리 촉각적으로 키 간 경계를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김헌 교수는 ㈜네이버와 공동으로 스마트폰 가상키보드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문자입력 행태를 연구하였다. 사람들이 가상키보드로 문자를 입력할 때 발생하는 터치 타점의 위치 및 패턴, 타점의 강도 및 크기, 타점간 간격, 폰의 크기, 폰의 기울기, 키의 크기, 그리고 파지법 (양손, 한손) 등 다양한 변수들과 문자입력 성능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사람들의 터치 타점패턴에는 공통적인 특성이 있으면서도 개인별로 차별적인 특징이 있었으며, 그로 인해 개인별로 자주 일으키는 오타에도 차이가 있었다.

 

□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네이버에서는 딥러닝을 이용하여 사람들의 일반적 가상키보드 입력 행태를 학습하고 개인의 입력패턴에도 적응하여 인접한 키들간의 간섭오타를 줄여주는 신경망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이 모델을 네이버의 스마트보드에 실제로 적용하여 서울과기대에서 테스트한 결과, 기존 가상키보드 대비  약 8% 입력속도가 빨라졌고 오타율은 16% 감소하는 효과를 보였다.

 

□ 딥러닝을 활용한 오타보정 기술이 적용된 모델은 올해 9월 새롭게 업데이트된 스마트보드 iOS버전에서 만나볼 수 있다고 한다.

 


붙임:

관련사진 4부.  끝.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