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대학뉴스

대학뉴스
 대학소개 홍보관 대학뉴스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대학교육혁신원]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분야 지정강좌 2개 선정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4068 날짜 2017-05-15
첨부파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총장 김종호, 이하 서울과기대)는 지난 5월 11일,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2017년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사업」에서 `분야지정강좌 개발대학`으로 선정됐다. K-무크(K-MOOC)는 'Korea 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줄임말로서 대학의 우수한 강좌를 인터넷을 통해 일반 국민에게 공개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5년 10월 서비스를 오픈했으며 올해 4월 말 기준 약 26만 명이 수강신청을 했다.

 

이번 사업 선정에 앞서 서울과기대 대학교육혁신원은 4차산업혁명대비 열린대학교육생태계조성을 SeoulTech MOOC(이하 `S-MOOC`) 추진 비전으로 정립하고, MOOC 기반 교육모델 확산, MOOC 기반 STEM 교육혁신 모델 구축 및 MOOC 기반 평생학습기반 조성을 목표로 수립하였다.

 

서울과기대는 올해 ▲4차 산업혁명 과목인 로보틱스(김종형, 박희재, 박근, 김동환 교수) 전기자동차 구동제어(이영일 교수) 등 2개 교과목이 신규 선정되어 강좌 당 5000만원(총 1억원)을 지원받게 되었다. 로보틱스 강좌는 누구나 손쉽게 로봇을 제작하거나 로봇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도록 주요 기술적 테마를 중심으로 강의를 구성할 계획이며 전기자동차 구동제어 강좌는 전기차 배터리 팩의 구성과 충전기의 제어방법, 전기차 모터의 종류와 특성 등 전기차의 구조와 특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제공할 예정이다.

 

▲ 서울과기대 이러닝 스튜디오 조정실. 이곳에서 고품질의 온라인 강좌가 제작된다.
 

김대곤 대학교육혁신원 원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로봇과 전기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K-MOOC 플랫폼에 우리대학의 두 강좌가 공개되었을 때 많은 학습자들의 관심과 긍정적인 반응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밝히고, "무엇보다도 국내외에 서울과기대의 우수한 교육품질을 알림으로써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K-MOOC 서비스 안정화 및 활성화를 위해 2017년 160개 이상의 강좌를 새로이 개발하여 기존 강좌 143개를 합해 총 300개 이상의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