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대학뉴스

대학뉴스
 대학소개 홍보관 대학뉴스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건설시스템공학과, '토목의 날 공모전 및 경진대회'서 수상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6406 날짜 2019-04-22
첨부파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에서는 지난 3월 29일, 대한토목학회(학회장 이종세) 주최로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열린 ⌜제22회 토목의 날 공모전 및 경진대회⌟에서 ‘토목구조물 모형 경진대회’ 대상(한국도로공사 사장상, 상금 200만원), 동상(한국도로공사 사장상, 상금 30만원)을 각각 수상 하였다.

 

 

 

▲DUST FINE ROAD(대상)

 

 

▲도심 속 공항타워, 원형활주로(동상)

 

 

▲경진대회 수상학생들이 작품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토목공학은 인류 문명이 발전함에 따라 수많은 인프라 관리∙유지∙발전에 큰 기여를 해 왔다.
이 대회는 창의성을 기반으로 토목공학의 중요성과 기여도를 국민들에게 심고, 학생 스스로 전공분야에 대한 이해와 자긍심을 가지게 하고자 매년 전국의 토목공학과 학부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개최하고 있다.

 

대상을 수상한 작품 ‘DUST FINE ROAD’는 미세먼지가 심각한 글로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오늘날 한강을 모티브로 하여 대로의 지하화, 교량의 폐쇄를 통해 자동차 배기가스로부터 나오는 미세먼지를 가두고, ‘water curtain'의 설치로 미세먼지를 물로 잡아 도심 속 차량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완벽 차단한다.

 

동상을 수상한 작품 ‘도심 속 공항타워: 원형활주로’는 도심 속에서 공항을 건설하여 승객들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인다. 타워형 공항으로 설계하여 부지확보가 어려운 도심에서 건설이 가능하고, 활주로의 모양을 기존의 직선 활주로가 아닌 원형 활주로를 채택하여 공간의 효율성을 높인다. 원형 활주로는 동시에 비행기 여러대가 이착륙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어, 현재 대두되고 있는 항공기 지연문제 또한 해결할 수 있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수상현황

-토목구조물 모형 경진대회 대상(한국도로공사 사장상): 고동영, 조영빈, 안중식
  지도교수: 김진국 (작품명 DUSU FINE ROAD)

-토목구조물 모형 경진대회 대상(한국도로공사 사장상): 구연경, 권나경, 신아현, 이소라, 이수진
  지도교수: 문성호 (작품명 도심속 공항타워, 원형 활주로)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