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대학뉴스

대학뉴스
 대학소개 홍보관 대학뉴스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디자인학과] 고영준 · 김상규 교수, 한국디자인학회 `2017 올해의 우수논문상` 수상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3773 날짜 2017-11-30
첨부파일

한국디자인학회 올해의 우수 논문상 3편 중 2편이 서울과기대 교수진 집필 눈문으로 `눈길`

 

서울과학기술대학교(총장 김종호, 이하 서울과기대) 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프로그램 교수와 학부생이 지난 11월 18일 대구경북디자인센터 전관에서 열린 「한국디자인학회 가을 국제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휩쓸었다. 고영준 교수는 `서비스 디자인 방법을 활용한 초등학생 안전 교육용 보드게임의 개발`, 김상규 교수는 `디자인에 대한 도덕적 접근 및 가치 평가 비판`이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올해의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특히 한국디자인학회에서 1년간 발표된 논문 중 총 3편의 우수논문을 선정하여 시상하는 가운데 우수논문상 2편이 서울과기대 교수진 논문이라는 점이 눈길을 끌었다.

 

이번에 수상한 교수진의 우수논문은 한국디자인학회에서 발간하는 학술지 「Archives of Design Research(ADR)」에 등재된 논문이다. `ADR`은 디자인 분야에서 한국 최초,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스쿠퍼스(SCOPUS)` 등재된 학술지로서, 한국연구재단 우수학술지 지원사업에서도 예술분야에서 유일하게 선정된 바 있는 권위있는 학술지이다. 

 

한편, 이날 국제학술대회와 함께 개최된 대학생 디자인학술대회에서 서울과기대 산업디자인프로그램 학부생들이 발표한 논문 2편이 각각 우수상과 장려상을 수상했다. 디자인전공 대학생들에게 연구결과를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된 이번 대회에서 산업디자인프로그램 4학년 공라경, 김혜진, 윤진 학생은 `반려견 수혈에 대한 인식개선 및 헌혈유도 서비스 시스템 제안(지도교수 최정민)`으로 우수상을, 4학년 박예슬, 김가영, 이슬비 학생은 `도시 텃밭을 활용한 노숙인 자립 및 인식 개선 서비스 디자인(지도교수 김원섭)`으로 장려상을 각각 수상하였다.

 

▲ 한국디자인학회 가을 학술대회 행사 중 `대학생 디자인 학술대회` 시상식의 전체 수상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