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대학뉴스

대학뉴스
 대학소개 홍보관 대학뉴스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공학교육혁신센터] 서울과기대, 5회 연속 공학교육혁신선도센터 선정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5509 날짜 2018-04-24
첨부파일

- 산업통상자원부 `창의융합형 공학인재양성 지원사업` 공학교육혁신선도센터 부문
- 2021년까지 4년간 매년 3억원의 사업비 지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총장 김종호, 이하 서울과기대)가 지난 3월 27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창의융합형 공학인재양성 지원사업」의 `공학교육혁신 선도센터` 부문에 새로 선정되었다. 본 사업은 대학 스스로 산업계 수요 및 대학특성에 맞는 공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여 공학교육의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고 창의적 공학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서울과기대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향후 4년간 매년 3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미래 유망 신산업에 특화된 교육을 개발하고 보급하여, 신산업 분야 전문인력을 선제적으로 양성하고 타 공학교육혁신센터에 확산할 예정이다.

 

공학교육혁신선도센터 주원종 센터장은 “서울과기대는 지난 2007년부터 융합 프로그램, 국제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다학제간 캡스톤디자인 확산, Co-op 프로그램 확산, 참여대학의 Learning Factory 구축 지원 등 공학교육의 혁신 모델을 확산시켜 참여대학의 혁신 허브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다. 앞으로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시대적인 요구를 반영하여 선도센터로서의 역할 및 기능을 강화하고, 공학커뮤니티와의 효율적 연결을 통해 거대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서울테크노파크 반도체 공정 청정실(FAB) 수업 장면

 

서울과기대 공학교육혁신선도센터는 ▲IoT 센서/반도체 공정기술(MEMS) 인재양성, ▲와해기술(Disruptive Technology) 기반의 캡스톤디자인 모델 구축, ▲공학혁신역량 아카데미 및 공학교육혁신 리더스그룹 운영, ▲기업의 수요에 맞는 융합역량 프로그램 및 경진대회, ▲공학페스티벌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2018년 전국 58개 대학에  대학별로 약 2억원의 사업비를 지원하여 공학교육혁신센터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중 6개 대학(고려대, 부산대, 서울과기대, 성균관대, 영남대, 전북대)을 공학교육혁신선도센터로 선정하여, 매년 3억원의 사업비를 추가로 지원한다.

 

서울과기대는 2007년부터 1, 2단계 공학교육혁신센터사업(연 2억원) 및 공학교육혁신거점센터사업(연 2.5억원)을 수행해 왔으며, 2018년부터 창의융합형공학인재양성사업으로 변경되어 12년 연속 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공학 분야 최대 행사인 ‘공학페스티벌’에서는 2015년~2017년까지 3년 연속‘올해의 대학’ 본상을 수상한 바 있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