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대학뉴스

대학뉴스
 대학소개 홍보관 대학뉴스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건축공학과 이종원, SCI 저널 'sustainability'에 제1 저자 논문 게재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2315 날짜 2020-11-18
첨부파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축공학과 건축환경설비연구실(http://bebse.seoultech.ac.kr / 지도교수 김영일) 소속 이종원 대학원생(박사과정)이 SCI 저널인 sustainability (Impact Factor: 2.576 (2019))에 제1 저자 논문을 게재하였다.

 

 

 

 

▲ 지도교수 김영일(좌), 건축공학과 이종원

 

 

해당 논문은 대학 건물의 전기 사용량을 절약하고자 지하주차장, 강의실, 기숙사에 인체 감지센서와 객실관리시스템을 적용하여 적용 여부에 따른 전기 사용량을 측정하고 비교하였다. 일반적으로 위의 제어장치를 통하여 전기에너지가 절감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지만, 실제로 절감되는 전기 에너지양에 대한 자료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험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절감되는 전기 에너지양을 정량화하여 대학교 건물의 전기에너지 절감 시스템 적용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단순히 건물 운전 스케줄을 제어하는 시스템이 아닌 실제 건물을 이용하는 재실자의 행동과 밀접하게 반응하는 센서를 활용하여 재실자의 이용 형태에 따라 에너지 소비를 조절함으로써 최대한의 에너지 절감을 이뤄내고 그 효율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본 논문은 건축학부 김영일 교수가 교신 및 공동 저자로 참여하였다.

 

 

△ 논문정보

- 저널명: sustainability

- 출판일: Published: 14 November 2020 in Sustainability (https://doi.org/10.3390/su12229471)

- 논문 제목: Energy Saving of a University Building Using a Motion Detection Sensor and Room Management System

- 저자: Jong Won Lee, and Young Il Kim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