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대학뉴스

대학뉴스
 대학소개 홍보관 대학뉴스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도서관] 중앙도서관 RFID 시스템 도입으로 이용 편의 높여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8059 날짜 2017-03-17
첨부파일

- 자료관리시스템의 획기적 전환으로 미래형 도서관으로 새롭게 도약
- 이용자 편의 위한 자가대출반납 실시·스마트폰 도서대출 서비스 도입 예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도서관(관장 이희원)은 2017학년도 1학기부터 RFID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한다. 도서관 RFID시스템이란 정보가 저장된 태그를 각 도서에 부착하고 무선 주파수를 사용해 동시에 여러 권의 장서를 인식하고 관리할 수 있는 자료관리시스템이다.

 

도서관은 지난 겨울방학 기간 동안 동양서자료실 약 33만 권의 장서들을 대상으로 RFID 태그 부착 작업을 완료하였다. 또한 RFID 분실방지시스템, RFID 대출반납시스템, RFID 장서점검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하고 시험 운영 과정을 거쳐 기존 바코드에서 RFID 시스템으로 전환하였다.

 

이에 따라 이용자는 동양서자료실에 새로 도입된 RFID 자가대출반납기를 통해 직접 자료를 대출·반납 할 수 있게 되었다. 직원이 바코드로 한권 한권씩 인식하여 처리하였던 과거와는 달리, 이용자 스스로가 여러 권의 자료를 빠른 속도로 동시에 처리할 수 있어, 대출 처리가 간단해지고, 대출을 위한 대기 시간도 대폭 감소하였다.

 

또한, RFID를 활용한 효율적인 장서 점검이 가능해짐에 따라 담당 사서가 서가부재도서, 오배열도서, 분실도서 등을 쉽게 추적·파악하여 조치함으로써 자료 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불편을 최소화시켜 원활한 자료 순환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도서관은 이번에 구축한 RFID 시스템을 활용하여 오는 4월부터 개인 스마트폰으로 도서를 대출 할 수 있는 RFID 모바일 도서대출 서비스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이희원 도서관장은 "지난 11월 통합모바일앱서비스를 오픈하여 큰 호응을 얻은데 이어, 이번 RFID 시스템 구축으로 도서관 정보화 수준이 크게 강화되고 발전되었다." 면서, "최신 기술을 활용한 미래지향적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수준 높은 학술정보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