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대학뉴스

대학뉴스
 대학소개 홍보관 대학뉴스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IT정책전문대학원] 박사과정 김창일 씨, 「경기도민 삶의 질 학술대회」 `우수상`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3626 날짜 2017-09-05
첨부파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공공정책전공 박사과정의 김창일 씨(왼쪽사진, 지도교수 성욱준)가 지난 8월 18일, 수원시 소재 경기연구원에서 열린 「제1회 경기도민 삶의 질 조사 데이터 활용 학술논문 공모 및 학술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경기연구원 주관으로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는 경기도민 삶의 질 조사의 연구성과 축적과 환산을 통한 지식 네트워크 구축을 목적으로 열렸다. 특히 이번 학술발표는 경기도민이 느끼는 삶의 질 정도를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학계 및 유관기관에 경기도의 데이터와 경기연구원의 삶의 질 조사 연구에 대한 관심을 제고했다는 평가다.

 

본 학술대회에서 김창일 씨는 `사회적 자본이 지역주민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분석`이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해당 논문을 통해 김창일 씨는 지역주민 삶의 만족에 기존 삶의 만족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인구사회학적요인, 가족적요인, 환경적요인)과 더불어 사회적자본(구조적사회적자본, 인지적사회적자본)이 지역주민 삶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으며, 향후 지방자치단체가 지역주민 삶의 만족을 증진시키기 위한 정책을 기획하고 집행할 때 사회적자본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한편, 김창일 씨는 본교 IT정책전문대학원 공공정책전공 `IT 증거기반정책 연구실((IT Evidence-d Policy Center, 지도교수 성욱준)` 박사과정으로 해당 연구실에서는 IT분야를 비롯한 다양한 공공분야에서 질적·양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책 설계 및 분석과 평가를 수행하고 있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