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대학뉴스

대학뉴스
 대학소개 홍보관 대학뉴스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도서관] "스마트폰으로 도서관 책 대출하세요~"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3677 날짜 2017-09-12
첨부파일

- 서울과기대 중앙도서관, 「모바일 도서대출 서비스」실시
- RFID 시스템 도입에 이어 첨단 서비스로 도서관 이용편의 높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도서관(관장 이희원)은 2017학년도 2학기부터 스마트폰 등 개인의 스마트 기기로 도서를 대출할 수 있는 「모바일 도서대출 서비스」를 실시한다. 모바일 도서대출서비스는 도서관 시스템이 RFID로 전환되면서 선보이는 서비스로 RFID 시스템과 위치정보기반 비콘 기술을 접목하여 새롭게 개발되었다.

이 서비스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안드로이드 폰)`나 `애플 스토어(아이폰)`에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도서관 모바일 앱(APP)을 내려 받아 설치하거나 업데이트하면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 앱을 설치한 이용자는 도서관 동양서자료실 내 비콘 표시가 부착된 지역에서 모바일 도서대출을 실행하면 직원의 도움 없이 스마트폰으로 이용자가 직접 도서를 대출 처리할 수 있다. 현재는 RFID시스템이 구축된 중앙도서관 동양서자료실에서만 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지만, 향후 별관도서관 서양서자료실도 RFID 시스템으로 전환 추진에 따라 해당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 (왼쪽) 비콘 표시, (오른쪽)서울과기대 도서관 앱 화면


이희원 도서관장은 "RFID 시스템 전환으로 모바일 도서대출 서비스와 같은 획기적인 도서관 이용 서비스를 기획하게 되었다."고 밝히고, "이를 계기로 대학 구성원의 정보화 역량이 한층 더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과기대 도서관은 지난해 11월 도서관 통합모바일 앱 서비스를 오픈하여 도서검색, 모바일 열람증, 모바일 좌석배정, 시설 예약, 전자책 열람 등 다양한 서비스를 하나로 모아 재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은데 이어, 지난 3월에는 전국 지역중심 국·공립대학 중 최초로 도서관 RFID 시스템을 도입하여 수준 높은 학술정보서비스 제공의 기반을 조성한 바 있다. 보다 자세한 이용 문의는 도서관 멀티미디어실(☎ 02-970-9038)로 하면 된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