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대학뉴스

대학뉴스
 대학소개 홍보관 대학뉴스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IT정책전문대학원] 「메이커의 자리, 정부와 시장 사이에서」 주제 심포지엄 개최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3224 날짜 2017-12-29
첨부파일

4차 산업혁명은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클라우드, 3D프린터 등 정보통신기술과 제조업 기술의 혁신이 경제, 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나타는 변화이다. 4차 산업시대에서의 ‘메이커(Maker)’란 디지털 시대의 장인 즉, 스스로 필요한 것을 만드는 사람을 일컫고 있으며 ‘메이커 문화’란 메이커가 스스로 만드는 법을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흐름을 의미한다.

 

이러한 ‘메이커 문화’ 조류 가운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디지털문화정책과(주임교수 박소현)는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문화사회연구소와 공동으로 12월 23일,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다목적홀에서 「메이커의 자리, 정부와 시장 사이에서」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하였다.

 

이날 심포지엄은 김동현 팹랩서울 랩디렉터, 김상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 정희 메이커 페어 서울 기획자, 김성윤 문화사회연구소 소장, 최혁규 문화사회연구소 연구원, 전다은 씨(‘메이커 다은쌤’ 유튜브 채널 운영자) 등이 참석하여 메이커 문화가 어떤 식으로 공공 및 시장 영역과 만나고, 산업과 문화의 매개자 혹은 비판자로서의 역할을 하는가에 관해 논의의 장을 펼쳤다.


특히 지금까지 메이커 문화에 관한 논의가 주로 하향식의 정책적, 산업적 논의로 이루어져왔다면,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서로 다른 현장에서 메이커 문화 기획자, 메이커 당사자, 메이커 문화를 실험하는 연구자 등으로 활발하게 활동 중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메이커가 시장과 공공영역 혹은 제3의 영역에서 어떤 길을 선택하고 자신의 활동 영역을 어떻게 만들어 가는지를 살펴보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발표는 박소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의 사회로, 발표 후 종합토론은 김성윤 문화사회연구소 소장의 사회로 종합 토론이 진행되었다.

 

▲ 김성윤 문화사회연구소 소장의 사회로 진행된 2부 종합토론에서 `메이커 다은쌤` 유튜브 채널 운영자 전다은 씨가 답변하고 있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