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대학뉴스

대학뉴스
 대학소개 홍보관 대학뉴스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IT정책전문대학원 서라벌 원우, 'KIPA·KAPA 데이터 활용 논문공모전'에서 우수상 수상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3300 날짜 2019-12-26
첨부파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공공정책전공 박사과정의 서라벌 씨(지도교수 성욱준)가 지난 2019년 12월 14일 한국행정연구원과 한국행정학회 주관하에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 3차 「KIPA·KAPA 데이터 활용 논문공모전」에서 우수상(한국행정연구원장상)을 수상하였다.

 

 

 

 


해당 학술대회는 한국행정연구원에서 생산하여 개방한 6종의 데이터를 토대로 국내 연구자들에게 연구기회를 제공하여, 조사통계의 발전과 조사연구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목적으로 한국행정연구원과 한국행정학회 공동 주관으로 진행되는 학술대회이다.

 

 

 

 

 


학술대회의 수상자 서라벌씨는 ‘정책에 대한 기대 및 성과인지가 정책효과 인식에 미친 영향 연구: 청탁금지법(’김영란법‘) 사례를 중심으로’라는 논문을 공모하여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해당 논문은 정책에 대한 기대가 해당 정책에 대한 성과인지 및 정책의 효과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김영란법 사례를 통해 규명하였고, 이를 통해 특정 정책에 대한 기대가 단순하게 정책의 효과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정책에 대한 성과를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인식할 경우에 정책에 대한 만족이 높아질 수 있음을 밝혔다. 또한 이를 위해 사회문제에 대한 국민들의 의견 청취, 정책집행 과정을 통한 성과 고양 등이 필요할 것이라는 연구 내용을 통해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한편, 서라벌씨는 본교 IT정책전문대학원 공공정책전공 ‘IT증거기반 정책 연구실(지도교수 성욱준)’에서 박사수료를 하였으며, IT증거기반 정책 연구실에서는 실증적 자료 분석을 통해 정책을 통해 나타날 수 있는 성과 및 정책의 효과를 분석하는 영역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 중이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