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대학뉴스

대학뉴스
 대학소개 홍보관 대학뉴스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서울과기대, 산학협력 최우수대학 선정 (글로벌산학협력포럼)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4187 날짜 2013-11-15
첨부파일

서울대, 한양대 등과 함께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돼

지난 10월 23일(수), 2013 글로벌산학협력포럼에서 (재)산학협동재단(이사장 한덕수)이 발표한 산학협력 최우수대학에 서울과학기술대학교(총장 남궁 근, 이하 서울과기대)가 선정됐다.
 

산학협동재단은 지난 8월부터 한국산업기술대 박철우 교수의 주도로 기업의 눈높이에서 대학의 산학협력을 산업계 수요와 일치시키는 해법을 찾기 위해 ‘기업관점의 대학 산학협력지표 및 평가방법 개발’ 연구에 착수했다. 평가는 인력양성, 자금, 지식기술, 인프라에 걸쳐 18개 지표를 만들고 대‧중소기업 404곳의 수요를 조사해 실제로 기업이 원하는 산학협력 우수대학을 찾아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인재양성을 잘하는 대학, 기업에 유용한 지식과 기술을 보유한 대학,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프라를 잘 갖춘 대학, 창업 지원역량이 우수한 대학들이 각각 선정됐다. 이렇게 도출된 종합평가 결과 ▲부산대 ▲서울과학기술대 ▲서울대 ▲성균관대 ▲인하대 ▲KAIST ▲한국기술교육대 ▲한국산업기술대 ▲한밭대 ▲한양대 10곳이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됐다.
 


 

특히 서울과기대는 기업선호 인력양성 분야에서 대·중견기업과의 협력관계가 탁월했다는 평가다. 서울과기대는 대학이 개발한 기술과 지적재산권을 산업체로 넘겨 학문을 현실에 접목하는 기술이전에 힘쓰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얻은 결과를 다시 연구에 활용하는 선순환 구조를 완성하고 있다. 또한, 교수평가에 산학협력 실적을 반영해 산학연구 및 활동을 유도하고, 서울테크노파크를 설립해 산학협력을 활성화하고 있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지난해 교육부의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사업에 선정되었으며 올해는 전년도 사업평가 결과 ‘수도권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됐다.
 


 

이밖에도 서울과기대는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공학교육 거점센터 대학, 중소기업청 창업맞춤형사업 주관기관, 고용노동부 청년취업진로지원사업 기관으로 지정돼 국내외 1200여 개 기업과 함께 산학협의회, 가족회사 제도를 운영한다. 이를 통해 학생 취업률을 높이고 산학협력을 강화하는 선순환이 일어나고 있다. 김동환 산학협력단장은 “앞으로도 보다 진취적이고 혁신적인 산학협력방안을 도출해 구성원 모두가 만족하는 기관으로 발전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