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비즈니스학과에서는 문화예술 분야에 산업화라는 핵심가치를 중심으로, 기초이론과정에서 문화/예술/디자인/ 경영, 재료 기술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의 지식을 융합하여 문화예술경영 전문 인재 양성 교육, 문화예술 기업 기반 조성 교육, 문화예술 산업의 혁신 체제 구축교육, 글로벌 문화예술 전문 인재 양성교육으로 미술, 공예, 디자인 등 창조산업 분야에서 필요한 융합형 전문 예술인 및 경영인 그리고 연구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지식기반형 산업수요에 따른 특성화된 3단계의 수요자(기업/학생) 중심, 실무중심 심화 교육(기초교육, 경영교육, 글로벌교육)으로 전공과정을 운영함으로써 학생의 특성에 기반한 차별화된 전공 교육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초교육 과정에서는 예술문화 인문교양에 입각한 예술/인문 철학, 감성디자인, 조형원리 등에 대한 교육으로 문화예술 설계 인력을 양성하고 있으며, 경영교육 과정에서는 리더쉽, 감성경영, 디자인경영, 지식경영등 지식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전문가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교육 과정에서는 교육연구, 정책연구 등을 융합하여 기초부터 실용까지의 총체적 학습을 통해 문화산업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문화예술비즈니스학과는 국내 문화예술산업 분야 최고의 교수진과 강사진 풀을 이용하여 이론과 현장실무능력향상을 위한 교육, 경영혁신 마인드 함양을 위한 교육,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 양성을 위한 교육 등으로 차세대 문화예술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국내 최초의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비즈니스학과는 조형대학의 금속공예학과(1983년), 도자문화학과(1983년), 조형예술학과(1990년) 등 30년 이상 꾸준히 발전하면서 예술분야에 전문인력 및 산업인력을 배출한 학과에 근간을 두고 문화예술비즈니스 인재양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1학년 공통기초 |
경제의 이해, 대중문화의 이해, 현대사회와 웰니스, 경영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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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학년 전공교과, 기초소양 |
1학년 전공교과 |
예술과 공예 그리고 디자인, 아이디어 방법론, 문화예술의 감상, 인터렉션 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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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년 기초소양 |
현대미술의 이해, 사진과 문화예술, 디자인 디자털 룰, 트랜드 디자인 연구 |
2~4학년 전공심화 | 2학년 |
비즈니스 디자인, 문화예술 e-비즈니스, 소비자문화 분석, 문화예술경영 사례연구, 스토리텔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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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학년 |
프로젝트 전력(1),(2), Life style 디자인, 디자인 머천다이징, 문화예술 교육현장의 이해, 문화예술 상품개발,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마켓리서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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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학년 |
창업리서치(1),(2), 문화예술 행정과 정책, 문화예술컨설팅,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 저작권법과 계약, 포트폴리오 문화예술 홍보전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