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보도자료

보도자료
 대학소개 홍보관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글 확인
제목 서울과기대-한국재료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제조장비연구소와 교육 및 연구협력 업무협약 체결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642 날짜 2021-04-21
첨부파일

[자료문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창의융합대학 팀장 김은경 (☎ 02-970-9772)


 서울과기대-한국재료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제조장비연구소와 교육 및 연구협력 업무협약 체결

- 첨단 반도체 분야 인재 양성 위해 ‘지능형반도체공학과’ 신설
- 정보통신기술 및 지능형반도체 분야 미래인재 양성

 

 

□ 서울과학기술대학교(총장 이동훈, 이하 서울과기대)가 한국재료연구원(원장 이정환)과 3월 30일(화), 한국기계연구원 제조장비연구소(원장 박상진)와 4월 7일(수) 교육 및 연구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 서울과기대는 ‘지능형반도체공학과’를 창의융합대학에 신설하고, 이론과 실무의 종합적인 학생 성장형 교육을 수행하는 학과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 지능형반도체공학과는 전 세계적 핵심기술로 지능형 반도체 기술요구 및 관련 산업 분야의 수요증가에 따라 2022년 3월 신설되는 학과다.
  ◦ 기존 설계 위주의 반도체공학과 운영에서 탈피한 현장 밀착형 교육을 통해 서울과기대의 3대 특화 분야 중 하나인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의 핵심 인재를 양성할 예정이다.
  ◦ 학생들은 4차산업시대의 지능형 서비스(인공지능, 자율주행자동차, 로봇, 사물인터넷 등) 구현을 위한 지능형반도체 분야의 미래인재로서 활약하게 된다.

 

□ 한국재료연구원과 한국기계연구원 제조장비연구소는 미래 반도체 부품 설계와 제조, 장비 원천 기술 확보를 주도하고 있다.
  ◦ 한국재료연구원은 차세대 전자 및 반도체소재분야에서 소재의 부가가치 향상을 위한 소재 설계 및 공정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한국기계연구원 제조장비연구소는 융복합 반도체소자를 위한 초정밀 미래반도체 부품 및 제조장비의 원천기술확보 및 상용화 개발을 주도하는 기관이다.

 

□ 서울과기대는 두 기관과의 협약을 통해 첨단 반도체 분야에서의 국내 전문인력양성을 위한 교육과 연구의 다양한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한편, 서울과기대 창의융합대학(학장 최병욱)은 첨단분야를 중심으로 변화하는 산업구조 재편에 대응하고 신기술 혁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신설됐다.
  ◦ 정부의 미래인재양성정책에 따라 2021년 신설한 인공지능응용학과와 2022년 신설 예정인 지능형반도체공학과, 미래에너지융합학과 등으로 이루어진 첨단학문 분야 중심의 단과대학이다.

 

붙임  관련사진 1부.  끝.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