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보도자료

보도자료
 대학소개 홍보관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글 확인
제목 서울과기대, 2020년도 국립대학육성사업 성과발표회 개최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973 날짜 2021-02-10
첨부파일

[자료문의〕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국립대학육성사업추진단 황현아 팀장, 김수현 주무관(☎ 02-970-9761)

 

 서울과기대, 2020년도 국립대학육성사업 성과발표회 개최
- 해당부서 구성원이 직접 성과영상 제작 발표하는 시네마식 성과보고
- 총 40여개 프로그램 중, 7건 우수사례 선정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획처 국립대학육성사업추진단(기획처장 이용주)은 2월 9일(화) 재학생, 지자체, 산업계, 타대학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교육부 지원으로 운영한 ‘2020년도 국립대학육성사업 성과발표회’를 진행했다.

 

□ 이번 성과발표회는 기존 성과발표회 방식에서 벗어나 참여 구성원이 직접 성과영상을 제작하여 발표하는 시네마(cinema) 방식을 적용한 첫 사례가 되었다.

 

□ 서울과학기술학교 국립대학육성사업추진단은 ‘미래가치를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Seoultech’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국립대학의 공적역할을 강화하고, 지역상생과 국가 균형발전을 견인하는 국립대학육성사업의 40여개의 프로그램 중 7개의 우수사례를 선정하였다.
   *지역사회기여 4건, 고등교육기회확대 2건,  지역 및 대학협력 네트워크 활성화 1건

 

□ 대표 우수사례로는 ▲과학창의 육합교육 ▲관계경험 자존감 향상 집단 상담 ▲지역 내 연구기관(소)와의 현장실습 활성화 사업 등이 있다.
  ◦ 지역사회기여 우수사례인 ‘교육인프라 취약지역 찾아가는 과학창의 융합교육’ 프로그램은 2020년도 교육분야 정부혁신 우수사례에도 선정이 되어 장려상을 수상하였다. 포천시, 남양주시, 양주시 등 초등학생 대상 4차 산업 맞춤형 과학창의 융합교육 및 세대 간 혼합 교육을 통한 학부모 교육 등 다양한 교육기회 제공을 통하여 국립대학의 지역사회 봉사 및 책무성을 한층 강화하였다.
  ◦ 고등교육 기회확대 우수사례인 ‘관계경험 자존감 향상 집단 상담’ 프로그램은 학생상담센터에서 진행하는 사업으로 참여학생의 사전-사후 검사를 통한 정량분석을 실시하여 효과성을 극대화 하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참여학생 만족도가 4.9(5.0)점으로 매우 높다. 학교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학생과 대인관계에 지속적 어려움을 겪어온 학생들이 상담사의 주도 아래 자기표현과 자기이해를 하고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하여 자존감을 향상하고 대학생활 적응하는 데 많은 기여를 하였다.
  ◦ 지역 네트워크 활성화 우수사례인 ‘지역 내 연구기관(소)와의 현장실습 활성화’ 프로그램은 서울테크노파크(TP) 및 한국과학기술연구원과의 우수한 실험실습장비와 연구인력을 활용하여 4차 산업혁명 트랜드를 반영하고 학생들의 취업, 진학, 우수인재양성의 상생 구조를 구축하는데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 서울과기대 국립대학육성사업추진단은 제작된 우수사례 영상을 다양한 온라인 매체를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공유·확산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2021년도 사업추진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붙임  사진 2부.  끝.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