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정보·민원서비스

대학원공지

대학원공지

* 내용 입력 시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대학원공지 게시글 확인
제목 [IT정책] IT정책전문대학원 <포스트 코로나 시대, 언텍트 사회의 미래와 정책 이슈> 정책 학술 세미나 개최 안내
작성자 대학원 행정실 조회수 1476 날짜 2021-02-04
첨부파일

 

 

 

 

 

⊙ 제목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언텍트 사회의 미래와 정책 이슈

⊙ 일시 :  2021년 02월 06일 (토) 오후 1시~6시

⊙ 접속 방식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유튜브 계정 접속 (https://youtu.be/hEXBQF0YRDc) 

⊙ 주관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 코로나 바이러스 팬데믹을 헤쳐나갈 중요한 기술 산업 및 정책 해법으로서의 ‘언텍트(비대면) 사회’의 동시대 쟁점 주목

- ‘언텍트 사회’가 제시할 새로운 가능성과 도전 대비하기 위해, 각계각층 인문사회 전문가 모여 정부와 학계, 사회에서 바람직한 정책 제안 마련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원장 김성곤)에서, 2021년 02월 06일(토)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대학원 유튜브 채널(https://youtu.be/hEXBQF0YRDc) 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언택트 사회의 미래와 정책 이슈>라는 주제로 정책 학술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코로나 바이러스 팬데믹을 헤쳐나갈 중요한 기술 산업 및 정책 해법으로서의 ‘언텍트(비대면) 사회’의 동시대 쟁점에 대해 주목한다. 4차산업혁명이라고 명명된 디지털 시대의 핵심 기술로 열린 ‘언텍트 사회’가 제시할 새로운 가능성과 도전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번 행사는 인문사회 전문가적 배경을 지닌 발표자와 토론자가 모여 정부와 학계, 사회에서 바람직한 정책 제안을 제시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이번 행사를 주관하는 서울과학기술대 IT정책전문대학원은 2003년 개원이후 지난 18여 년 간 IT정책분야를 선도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으며 60여 명의 박사를 포함하여 300여 명의 전문가를 배출해 왔다. IT분야의 전문가와 본 대학원의 동문 및 재학생이 모여, 이번 세미나는 포스트 코로나시대, IT와 인간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한 정책분야의 관련 쟁점과 이슈를 심도있게 다룰 예정이다.

 

세션1 기조발표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언택트 산업과 정책”을 거시적으로 논의한다. 우선 박정수(산업연구원 본부장)는 비대면 비즈니스모델이 미래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 보고 관련 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제안한다. 이어서 허욱(서울과학기술대학교 초빙교수)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좀 더 구체적으로 비대면 시장 미래를 위한 ICT 정책 방향을 제시한다.

 

세션2에서는 기조발표의 각론격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 전환과 정책방향”이란 주제로 세 발표자의 논의를 듣고 토론을 할 예정이다. 먼저 김성규(중부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부 정보보호학과 교수)는 디지털화 시대 로봇산업 발전 정책 방향을, 허덕원(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책임연구원)은 비대면 전자정부 서비스의 현재와 미래를, 그리고 김상길(한국사회보장정보원 차세대구축반 사회서비스개발팀 과장)은 보건의료체계에서 정보통신기술(ICT)의 활용이란 소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마지막 세션3에서는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전환의 과제들-디지털 전환을 넘어”란 하위 주제를 갖고, 언텍트 산업과 정책 이슈들이 낳을 수 있는 문제 점검과 도전 과제를 논의한다. 첫 발표로, 조장은(문화연대 기후위기운동모임 ‘Still Alive’)은 코로나 이후의 그린 뉴딜과 문화산업의 탄소배출과 환경오염 문제를 논의하면서 이를 벗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타진한다. 두 번째 발표에서는 김민정(우란문화재단 기획운영부 PL)이 언택트 시대 예술인의 창작 환경을 점검하고 국공립 레지던시 프로그램의 리질리언스(resilience)를 확보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신혜선(이로운넷 편집국장)은 비대면 시대, 신문사 내부 오보방지시스템 복원을 위한 현실적 대안들을 제시할 예정이다.

 

유튜브 실시간 중계를 통해 개별 발표 이후 관련 전문가, 참가자들의 토론 및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목록
담당부서 : 제4행정실 전화번호: 02-970-6792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