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대학뉴스

대학뉴스
 대학소개 홍보관 대학뉴스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박한별, 한국가시화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서 '우수논문상' 수상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3013 날짜 2021-06-08
첨부파일

우리대학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기계디자인금형공학프로그램에 재학중인 박한별 학생(미세유체연구실 소속, 지도교수: 김정현)이 지난 5월 21일 대전 충남대학교에서 열린 '2021 한국가시화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 대회는 국내에서 유일한 가시화 분야 학회인 사단법인 한국가시화정보학회 주관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전통적인 유체 유동의 가시화 기법과 정량화뿐 아니라 열공학, 생명공학 등 다양한 분야의 가시화 기술의 개발 및 응용에 관한 연구를 다룬다.

 

 

 

 

▲3D 프린터와 레이저 가공기를 통해 완성된 접촉각 측정기

 

 

 

박한별 학생은 「스마트폰을 활용한 접촉각 측정기 개발」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해 우수 논문으로 선정됐다.

고체 표면의 특성 (에너지 및 발수 정도)의 정량화는 접촉각 측정으로 이루어지는데 기존의 접촉각 측정기는 고가여서 소규모 연구실이나 교육 기관에 배치 및 활용하는데 어려운 점이 있다.

 

 

 

▲포스터 발표 사진

 

 

 

박한별 학생은 연구실에 구비중인 SLA 방식의 3D 프린터와 CO2 레이저 가공기를 활용하여 접촉각 측정기를 구성하는 부품을 제작/조립하고, 시중에 판매되는 접사렌즈와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픽셀당 4 마이크론 정도의 높은 공간 분해능을 가진 영상부를 구성하여 최종적으로 접촉각 측정기를 완성하였다. 스마트폰 거치대의 너비를 조정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사용자의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폰이 거치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유체 액적의 부피를 정교하게 제어하기 위하여 시린지 펌프도 제작/적용되었다. 친수, 발수, 및 초발수 표면에서 측정된 물의 정적 접촉각이 문헌에 보고된 결과와 유사한 것으로 확인하였으며, 향후 표면 특성을 정량화하는 장비로 활용 가치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