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대학뉴스

대학뉴스
 대학소개 홍보관 대학뉴스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디자인학과 박우혁 교수, 《진달래&박우혁: 코스모스》 전시회 개최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3199 날짜 2022-12-02
첨부파일

조형대학 디자인 학과 박우혁 교수가 12월 9일(금)부터 2023년 3월 26일(일)까지 DDP 디자인갤러리에서 전시회 《진달래&박우혁: 코스모스》를 개최한다.

 

진달래&박우혁은 불확실하며 고정되지 않은 것을 시도해왔다. 별과 별 사이에 존재하는 미지의 세계 속 티끌 사이를 탐사하며 어떤 세계와 우주를 구축하는 여정을 지속해왔다. 《진달래&박우혁: 코스모스》는 2000년대 초반부터 현재까지의 그래픽 디자인 작업과 그래픽 작업을 단초로 발전된 예술작업이나 그 반대의 경우에서 발견되는 ‘그래픽적’ 파편들을 통해 진달래&박우혁의 작업 세계를 보여주는 전시다.

 

 

 

 

저술과 디자인을 하나로 엮는 〈스위스디자인여행〉이나 《제 1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와 《베니스건축비엔날레 한국관》의 그래픽 등 한국의 그래픽디자인계에 새로운 단서를 제시한 초기 작업에서부터 전위적 디자인 실험의 〈테이크아웃드로잉 신문〉 연작, 주요 미술 행사의 전시 그래픽, 현실을 그들만의 언어로 번역하고 기록하는 〈아카이브안녕〉, 그래픽을 설치, 사운드, 영상, 퍼포먼스로 확장한 〈마스터 플랜: 화합과 전진〉(국립현대미술관 과천, 2020)에 이르기까지 진달래&박우혁의 주요 그래픽 작업들을 한 자리에 모았다.

 

 

 

 

 

타이포그래피란 무엇인가. 본질에 대해 묻는 그들의 작업은 가장 작고 유일한 타이포그래피 요소인 ‘활자’를 움직이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텍스트의 체계와 구조를 낱낱이 쪼개 분석한 후, 공간 위에 새로운 질서의 배열을 시도한다. 진달래&박우혁의 텍스트와 이미지는 이동한다. 타이포그래피란 글자를 공간에 움직일 때 비로소 성립하므로, 동일한 원리에 따라 이미지를 움직여 타이포그래피한다. 그들이 이미지를 대하는 태도는 글자를 바라볼 때와 동일하다. 작업에 등장하는 추상적 기호, 패턴, 상징을 타이포그래피의 일부로 간주하는 것은 글자와 유사한 형태라서가 아니라, 글자처럼 움직이기 때문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활자의 배열이 두드러지는 작품뿐만 아니라, 이미지적 해석이 두드러지는 타이포그래피 작업을 만나볼 수 있다.


진달래&박우혁은 규정되지 않은 사이 공간을 탐사하는 작업을 지속하고 있다. 사용자가 존재하는 디자인 작업의 범위에서 이탈해 그들 스스로가 제작자이자 사용자가 되고, 그들만의 신호를 어디론가 쏘아올린다. 디자인 작업에 숨겨진 징후와 파편들은 예술작업을 위한 단서가 되거나 예술 자체가 되기도 한다. 엄격한 질서를 충실히 따르되, 직관의 형태를 숨기는 작업의 특징은 사용자의 메신저에서 스스로의 메신저로 변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자신들의 신호를 전송하는 시도는 인쇄 매체를 넘어 설치, 영상, 사운드, 퍼포먼스 등 다양한 매체로 확장하며 진화한다. 진달래&박우혁이 발견하거나 창조한 그래픽들, 그래픽과 예술의 파편들은 서로 어떤 우위를 점하지 않고, 신호를 주고 받는다.


성간 구름 속 유기분자는 우주 어디나 생명이 존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한다. 진달래&박우혁은 우주 어딘가에 있을 새로운 무엇인가를 찾아 기체와 티끌 사이에서 유기 분자를 확인하고 채집하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 이미 정해진 작업의 언어를 그대로 따르지 않으며, 새로운 언어를 발견하고 번역한다. 스물 몇 개의 글자 단위로 만들어지는 무한한 글과 책으로 구성된 도서관(혹은 우주)의 분류 체계 속을 유영하며, 아직 누구도 하지 않은 것을 시도하는 불확실한 여정을 계속하고 있다.

 

예술공동체 진달래&박우혁은 국립현대미술관, 빅토리아 앨버트 박물관, 국가인권위원회 등 사회, 문화, 예술 단체를 위한 그래픽, 아이덴티티, 온라인 기반의 디자인을 하고 있다. 디자인 작업과 함께 2D와 3D 영상, 설치, 퍼포먼스, 사운드 등의 다양한 매체가 결합한 다원예술을 중심으로 한 전시와 공연, 사물과 현상을 그들만의 방식으로 기록하는 아카이브안녕 프로젝트, 다양한 주제의 출판물 발행 등을 하고 있다.

 

 

진달래는 홍익대학교에서 조소와 디자인을 공부했고, 스튜디오 타입페이지의 대표이며, 국립현대미술관, 캐나다 폰드리 달링, 금천예술공장의 입주프로그램에 참여한 바있다. 박우혁은 홍익대학교와 바젤디자인학교에서 디자인과 타이포그래피를 공부했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디자인학과 부교수로 있다. 2018-2019 타이포잔치: 국제타이포그래피비엔날레의 예술감독을 맡았고, 개인전 《의미있는 형식들》(플랫폼엘, 2022), 《물 마늘 양파 우유 과일》(공간 타이프, 2021), 《AA 20 JIN & PARK》(wrm space, 2020), 《구체적인 예》(프로젝트 스페이스 사루비아, 2016), 단체전 《올림픽 이펙트》(국립현대미술관, 2021),  《행복이 나를 찾는다》(세종미술관, 2020), 《잠금해제》(민주인권기념관, 2019), 《유휴공간프로젝트》(북서울시립미술관, 2017),  《예기치않은》(국립현대미술관, 2016) 《Korea Now!》(파리장식미술관, 2015) 등에 참여했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