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대학뉴스

대학뉴스
 대학소개 홍보관 대학뉴스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기계정보공학과 김의진, 한국가시화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및 SCI 논문 게재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4654 날짜 2023-02-07
첨부파일

일반대학원 기계정보공학과에 재학중인 김의진 학생(미세유체연구실 소속, 지도교수: 김정현)이 지난 12월 한국과학기술원에서 개최한 ‘2022 한국가시화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가시화정보학회 우수논문상

 

 

 

 

 

이 대회는 국내에서 유일한 가시화 분야 전문학술대회로 전통적인 유체 유동의 가시화 기법과 정량화뿐 아니라 열공학, 생명공학, 에너지 및 바이오 공학 분야의 가시화 기술의 개발 및 응용에 관한 연구를 다룬다.

김의진 학생은 “유체 물성에 따른 발수 표면에 적층되는 미세 유체 방울의 변화”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해 우수 논문으로 선정됐다. 홈 구조를 가진 발수 표면에 100마이크론 크기 이하의 물방울이 균일하게 적층되는 현상을 초고속 이미징 기법을 통해 가시화하였으며, 유체의 점도와 탄성 변화에 따른 다양한 유체 분열 현상을 규명하였다. 이와 같은 기초연구를 기반으로 비뉴턴 유체의 인장 물성을 계측할 수 있는 연신레오미터를 개발할 예정이다.

위의 연구 내용을 기반으로 김의진 학생은 김형원 학생과 함께 Physics, Fluids & Plasmas 분야 상위 5% 학술지인 “Physics of Fluids”에 연구 논문을 게재하였다.

 

 

   

 

 


▲김의진 학생 및 Physics of Fluids 논문 게재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