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대학뉴스

대학뉴스
 대학소개 홍보관 대학뉴스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화공생명공학과 청정에너지 및 환경촉매 연구실, SCI급 저명촉매 저널 'ChemCatChem'에 표지 논문 개재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4818 날짜 2023-03-24
첨부파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청정에너지 및 환경촉매 연구실(1저자 석사과정 김영찬, 2저자 석사과정 김태협, 교신저자 노인수 교수)에서 SCI급 촉매 저널 'ChemCatChem' (IF:5.497)에 논문을 성공적으로 개재하였다.

 

 

 

 

해당 논문은 "Enhanced Stability of Atomically Dispersed Pd Catalyst via Ionic Liquid Deposition for Selective Acetylene Hydrogenation to Ethylene in Excess Ethylene" 이라는 제목으로 게재되었으며, 실험적 가치를 인정받아 표지 논문 (23년 6월호)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어내었다. 

 

연구팀은 촉매 연구 분야에서 주목받는 기술 중 하나인 Ionic Liquid 코팅 기술을 이용하여 Pd/TiO2 단원자 촉매의 안정성을 향상시켰다.

연구팀은 해당 촉매를 이용하여 과잉 에틸렌 조건에서 아세틸렌 선택적 수소화 반응을 수행하였다. 아세틸렌은 에틸렌으로 전환될 수 있는 중요한 화학물질이면서 동시에 폴리에틸렌 합성과정에서 제품의 품질을 떨어뜨리는 불순물로써도 작용을 할 수 있다. 하지만 기존에 보고된 촉매들은 반응 중간에 생기는 탄소로 인한 촉매 표면의 탄소 침적현상으로 인해 촉매 반응성이 감소하는 문제가 있었다. 이번 노인수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Ionic Liquid를 코팅한 Pd/TiO2 단원자 촉매는 탄소침적으로 인한 촉매 비활성화 문제를 극복할 수 있었으며, 안정성과 반응 효율 모두에서 우수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번 연구 결과는 폴리에틸렌 합성과정에 사용되는 촉매에 Ionic Liquid 코팅 기술을 이용하여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 향후 탄소침적 현상으로 인한 촉매 비활성화문제를 겪는 다른 화학반응에서도 적용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신임교원 연구정착비 과제로 수행되었습니다. 

 

 

 

  

    
<1저자: 석사과정 김영찬 (좌), 2저자 석사과정 김태협 (중), 교신저자 노인수 (우)>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