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대학뉴스

대학뉴스
 대학소개 홍보관 대학뉴스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컴퓨터공학과, 2020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 수상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2748 날짜 2020-12-29
첨부파일

본교 컴퓨터공학과 암호 및 정보보호(CIS) 연구실 소속 박진성, 서승희, 석병진(지도교수 이창훈)의 논문이 2020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최우수 논문상)으로 선정되었다.

 

 

 

 

 

본 학술대회의 수상 논문 '디지털포렌식 관점에서의 암호키 재사용 취약점을 이용한 앱 데이터 복호화 연구'는 사용자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저장하는 금고 앱 'Privary'에서 역공학을 통해 암호화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이를 통한 사용자 패스워드와 암호화된 데이터의 복구 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암호화 키의 재사용에 기인한 복호화 방법을 수식화하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범용적인 적용 가능성을 시사하였다. 이는 심사위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아 최우수상으로 선정되었다.

 

2020년 개최된 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는 서울대학교가 주관하고 한국정보보호학회가 주최하며 국가정보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전안전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국가보안기술연구소(NSR) 등이 후원하였다.

 

 

▲서승희

 

 

 

한편, 이창훈 교수가 이끄는 CIS 연구실은 디지털 포렌식, 암호설계 및 분석, 사이버 보안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매해 다양한 학술대회와 공모전에 참가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