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대학뉴스

대학뉴스
 대학소개 홍보관 대학뉴스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AI공공정책전공 최경철/이성은, '제9회 산업안전보건 조사자료 논문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5934 날짜 2022-07-15
첨부파일

IT정책전문대학원 AI공공정책전공 박사과정 최경철 및 박사수료 이성은 씨(지도교수 성욱준)가 지난7월 6일 산업안전보건연구원에서 주관한 '제9회 산업안전보건 조사자료 논문 경진대회'에서 학생부 부문 우수상을 받았다.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은 국가승인통계인 근로환경조사와 산업안전보건 실태조사 활용을 장려하고 정책수립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기반을 마련하고자 매년 논문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번 대회 수상자 최경철, 이성은 씨는 「내재적•외재적 동기부여가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일•가정 갈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라는 논문을 통해, 대한민국 임금 근로자의 내재적 동기 및 외재적 동기의 일반적인 특성을 분석하였다. 특히 업무 자율성과 결과변수 간의 선행연구 결과들이 일관되지 않음에 착안하여, U자형 비선형 효과를 입증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 연구의 선형기반 연구결과를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부각되었다.

 
 
 
 
 
▲(왼쪽부터) AI공공정책전공 이성은, 최경철 씨
 
 
 

최경철 씨는 본교 IT정책전문대학원 AI공공정책전공 ‘IT and Human Lab’에서 박사과정을 진행하고 있고, 이성은 씨는 동 대학원을 수료하였다. 해당 연구실에서는 공공정책, 정보화정책 등 다양한 실증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 학술지 게재, 학술대회 수상 등 우수한 연구성과를 보이고 있다.

 
 
 
 
 
 

<참고>

IT and Human Lab 주요 수상 실적

김창일 박사과정, 제1회 경기연구원 경기도민 삶의 질 학술대회 우수상(2017.9.5.)

- 주제 : 사회적 자본이 지역주민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분석

2. 서라벌 박사과정, KIPA-KAPA 데이터 활용 논문공모전 우수상(2019.12.26.)

- 주제 : 정책에 대한 기대 및 성과인지가 정책효과 인식에 미친 영향 연구: 청탁금지법(‘김영란법’) 사례를 중심으로

3. 허덕원 박사과정, 제8회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 우수상(2020.9.21.)

- 주제 : 프라이버시 우려가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혁신성의 다차원적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4. 허덕원 박사과정, 제10회 대학원생 KIPA-KAPS 정책연구 발표대회 우수상(2020.12.4.)

- 주제 : 결혼이민자의 다층적 디지털 리터러시 연구: 디지털 조력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5. 허덕원•예례미 박사과정, 2021년 한국IT서비스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조사 후원 부문 우수상(2021.6.2.)

- 주제 : AI 시대 디지털 리터러시의 측정과 활용 연구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