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대학뉴스

대학뉴스
 대학소개 홍보관 대학뉴스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컴퓨터공학과, '2022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에서 최우수 논문상 및 학부생 부문 금상 수상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2406 날짜 2022-11-29
첨부파일

컴퓨터공학과 서승희 학생이 '2022 한국디지털콘텐츠 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 및 대학생논문경진대회'에서 'Matrix 보안 메시징 프로토콜 브릿징의 안전성 분석'으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같은 과 변현수 학생은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네이버 앱의 포렌식 아티팩트 분석 도구’'라는 논문으로 금상을 수상했다.

 

 

 

 

 

 

‘메타버스와 NFT 그리고 디지털콘텐츠: 새로운 결합’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대학생논문경진대회는 전국 대학교 학부생을 대상으로 캡스톤 디자인 작품 결과와 연구내용을 논문을 발표하는 대회다.

 

 

 

 

 

 

 

 

 

서승희 학생은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텔레그램, 카카오톡, 시그널 등의 채팅 프로그램 사용자와 통신할 수 있는 Matrix의 다양한 브릿징(Bridging) 기능을 분석하고 발생할 수 있는 보안상 취약점을 제안하였다. Matrix 네트워크에서 실제 상용중인 서비스인 Element One을 분석하고 브릿징 서비스에서 제안한 취약점이 발생함에 따라 실제 악용될 우려가 있음을 시사하여 최우수 논문상의 영예를 안았다.

 

 

 

 

 

 

 

변현수 학생은 국내 안드로이드 시장에서 높은 사용률을 보이는 포털 앱 ‘네이버(NAVER)’에서 추출 가능한 데이터를 확인하고 분석해 정리하였다. 디지털 포렌식 관점에서 유의미하게 사용될 수 있는 사용자 계정 정보, 검색 기록 및 방문 사이트 기록 등 사용자 행위와 관련된 정보를 집중적으로 분석했다. 또한, 확인 가능한 아티팩트 정보와 분석 메커니즘을 취합해 중요 데이터를 자동 추출해주는 시스템 제안하였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