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대학뉴스

대학뉴스
 대학소개 홍보관 대학뉴스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서울과기대-한국남동발전-국토안전관리원, 안전설계시스템 구축을 위한 산학연 업무협약 체결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3049 날짜 2022-12-02
첨부파일

- 정부‘중대재해 감축 로드맵’이행을 위한‘사전예방형 건설안전혁신’추진
- 건설공사 설계단계 위험성평가를 통한 위해요소 원천제거로 중대재해Zero!
- 안전설계시스템(DfS) 구축 등 선진국형 건설안전제도 확산을 위한 산학연 협업시행

 

서울과학기술대학교(총장 이동훈, 이하 서울과기대)가 국토안전관리원, 한국남동발전(사장 김회천)과 12월 2일(화), 안전설계시스템(DfS, Design for Safety) 구축과 건설안전혁신을 위한 산학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은 지난달 30일 정부에서 발표한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과 연계하여 ‘사전예방형 건설안전혁신'을 도모하기 위해 각 사가 기관별 특성에 따라 역량을 결집하고 협업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함이다.

앞서 3사는 건설현장 중대재해예방을 위한 핵심수단으로 건설공사 설계단계의 위험성평가를 통해 위험요소를 원천제거하는 선진국형 안전설계시스템(DfS, Design for Safety) 구축과 확산이 필수적이라고 인식하였다.

 

 

 

 

 

서울과기대, 국토안전원, 한국남동발전은 산학연 협약을 통해 ▲안전설계 우수사례집(e-book)을 공동제작하여 건설 참여자가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배포하고 ▲ 정례회의 및 세미나·포럼 개최를 통한 다방면의 안전설계시스템(DfS) 확산 활동을 공동추진 하기로 합의하였다.

 


서울과기대는 안전설계 선진제도 및 정책 연구등을 통해 협약 전반을 지원 할 예정이다. 한국남동발전은 그간 축적한 대규모발전소 건설 노하우를 바탕으로 안전설계 사례집 제작을 주관 하기로 하였으며, 국토안전관리원은 기술자문 및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사례집이 DfS 건설업계에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건설공사 안전관리종합정보망(CSI)을 통해 적극 홍보하기로 하였다.

 

협약에 참석한 이상규 남동발전 안전기술부사장은 "정부에서 중대재해감축 로드맵을 발표하며 사전예방형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와 같이 정부 정책에 부응하여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무를 다하겠다고 밝히며 협약의 성공적인 추진으로 국내 건설안전 수준을 한단계 더 끌어올리고 더하여 대한민국이 산업안전 선진국으로 도약하는데 기여하겠다" 라고 밝혔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