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대학뉴스

대학뉴스
 대학소개 홍보관 대학뉴스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인터뷰] 공지사항 키워드 알려주는 '서울과기대 알림봇' 개발자, 최창현 학생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3195 날짜 2021-07-14
첨부파일

서울과기대 재학생이 학교에서 올리는 여러가지 공지사항을 놓치는 경우가 많아서 키워드 알림봇을 직접 만들었다.

장학금, 학과 등 학교 홈페이지에 주요 키워드가 뜨면 알려주는 프로그램이다.

 

안드로이드, window, 맥북에서 크롬으로 아래 사이트에 접속하면 사용가능하다.

https://seoultech.info

현재 크롬, 엣지, 웨일, 삼성브라우저에서 정상 작동 중이며, 사파리에서는 아직은 이용할 수 없다.

 

홍보실에서는 '서울과기대 알림봇'을 개발한 최창현 학생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 보았다.

 

 

 

 

▲ 서울과기대 알림봇(PC화면)

 

 

 

 

▲서울과기대 알림봇(모바일 화면)

 

 

 

 

 

 

Q. 인적사항 기재부탁드립니다.
4학년 기계자동차공학과(컴퓨터공학과 복수전공) 최창현 입니다.

 

 

 

Q.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알림봇을 만들게 된 계기?
학교에서 올려주는 여러 가지 공지사항을 늦게 봐서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학교에서 제공하는 스마트캠퍼스 알림톡으로 알림이 오긴 하지만, 막상 제가 관심 있는 것들은 알림이 오지 않더라구요. 학교 측에 기능 추가를 건의하기보다는 간단하게 만들어서 사용하는 게 빠르겠다 싶어서 만들어 봤습니다.

 

 

 

Q. 알림봇 원리를 간단히 설명해주신다면?
알림봇에 사용되는 핵심 기술은 웹 사이트의 데이터를 가져오는 스크래핑과 일정 시간마다 반복하는 스케쥴링입니다. 공지사항이 올라오는 평일 am 9:00 ~ pm 18:00 사이에 주기적으로 학교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공지사항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너무 자주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학교서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여 주기는 1시간으로 정했습니다. 수집한 공지사항 데이터를 적절히 가공하여 학우분들이 등록해주신 키워드가 포함되었는지 확인을 거친 후, 알림을 보내게 됩니다.

 

 


Q. 키워드 알림봇을 제작하면서 힘들었던 점이 있었다면 무엇인지?
제작하면서 겪은 기술적인 문제는 딱히 없었습니다. 다만 운영 중에 여러 가지 결정, 구현하는데 어려움이 조금은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비슷한 제목으로 내용만 조금 수정된 공지사항이 하루에 6번 넘게 올라온 적이 있습니다. 이럴 때, 6번 모두 알림을 보내야 할지? 과거에 등록했던 공지사항을 재 업로드 하는 경우에도 알림을 보내야 하는지, 오타가 포함된 공지사항이 등록되었을 때.. 등등 예상하지 못했던 문제들을 처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Q. 키워드 알림봇 사용자들의 평판이 어떤지?
감사하게도 대부분 긍정적으로 반응해주시는 것 같습니다. ㅎㅎ

 

 

 

Q. 키워드 알림봇을 제작한 뒤 느낀점은 어떠신지, 나아가 개선할 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생각만 하지 말고 실천에 옮기자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이전부터 만들어야겠다고 생각만 했었는데, 막상 만들어보니 생각보다 복잡한 문제들이 많이 발생했고 해결하면서 배운 점이 많은 것 같아서, 역시 만들어보길 잘했다~ 생각했습니다. 현재 홍보를 하지 않는데도 등록되는 키워드가 늘어나고 있어 곧 성능에 문제가 생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용 때문에 서버를 늘리긴 힘들 것 같고 성능을 최적화하고 개선해야 할 것 같습니다.

 

 

 

Q. 추후 키워드 알림봇 이외에도 다른 앱이나 서버를 만들 계획이 있으신지?
네.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서비스가 있다면 간단하게나마 만들어볼 생각입니다.

 

 

 

Q. 앞으로의 향후 계획이나 목표가 있다면 얘기해주세요!
가까운 목표는 소위 네카라쿠배 라고 불리는 좋은 it기업에 취업하여 기술역량을 키우는 것이고, 조금 더 장기적인 목표는 좋은 사람들을 만나는 것과, it교육쪽으로 여러가지 것들을 시도해보는 것 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