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대학뉴스

대학뉴스
 대학소개 홍보관 대학뉴스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화공생명공학과, '제10회 전국 화학공학 공정설계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 수상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2945 날짜 2021-10-12
첨부파일

화공생명공학과 학생들-심용우(16), 이상헌(16), 오상명(16), 황소영(18), 이상 지도교수 류기윤-이 ‘제10회 전국 화학공학 공정설계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한국화학공학회가 주최하는 ‘화학공학 공정설계 경진대회’는 전국 화학공학 공정설계 경진대회는 학생들이 화학 공정을 직접 설계 및 운영하면서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돕고, 이를 통해 국내 공정산업과 플랜트 엔지니어링 산업의 밑거름이 될 유능한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학생들에게 화학공정 설계·운영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창조적 아이디어와 설계역량을 갖춘 학생들을 발굴하며 나아가 국내 플랜트엔지니어링과 공정산업에서 유능한 엔지니어를 양성하려는 목적으로 2012년 처음 시작됐다.

 

 

 

 

올해로 10회째를 맞은 이번 대회는 전국 대학교 화학공학 관련 학과 3,4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5개월 간의 심사를 거쳐 10월 최종 우승팀을 선정했다. 경진대회 우승 팀에게는 대상(1팀) 상금 5백만원, 최우수상(1팀) 상금 3백만원 등 15팀에게 시상과 함께 총 1,78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서울과기대 팀은 '수소액화공정 기본설계 및 경제성 분석'을 주제로한 설계로 최우수상을 차지했다. 수소(Hydrogen)를 극저온으로 냉각시켜 -244℃의 액화수소를 생산하는 것으로, 액체질소로 Pre-Cooling한 수소는 다단냉각과정을 통해서 냉된다. 이때, Pro/II 공정모사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설계과정을 진행하였고 장치 변수들을 최적화하여 운전비용을 감소하는 것에 집중한 설계를 했다.
 
 
 
 
 

심용우: 대회에서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었던 이유는 팀원들 모두가 본인 역량을 최대로 끌어내 주었기 때문입니다. 화학공정설계 수업에서 공정을 설계해본 경험이 있어서 대회 초반에 공정의 설계 방향을 빠르게 정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팀원들 모두가 화학공학 전공지식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어서 장치 및 변수 선택에 있어서 타당하고 논리적으로 결정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인원이 서로를 믿고 도와가면서 훌륭한 팀워크를 보여주었기 때문에 기한 안에 좋은 결과물을 제출할 수 있었습니다.

 

이상헌: 평상시 궁금했던 극저온 공정에 관하여 탐구하고 설계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특히, 수소액화공정의 원리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었으며 공정을 설계하고 최적화하는 과정들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오상명: 하나의 주제와 관련해서 치열하게 고민하고 탐구하는 과정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또한, 다른 학교와 경쟁하여 괄목할 성과를 얻었고 학교의 위상 드높였다는 자부심과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황소영: 전공수업에서 배운 화학공학 이론들을 활용하여 극저온으로 운전되는 냉각공정에 탐구하고 설계해 볼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또한, 긴 시간 동안 팀원들과 함께 노력하여 수상까지 하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