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대학뉴스

대학뉴스
 대학소개 홍보관 대학뉴스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신소재공학과 재료강도연구실, ‘2020년 대한금속·재료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 우수상 수상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2250 날짜 2020-11-23
첨부파일

지난 10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Virtual Conference로 개최된 2020년도 대한금속·재료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신소재공학과 재료강도연구실(지도교수: 황병철 교수)의 신승혁(신소재공학과 일반대학원 석사과정), 고석우(신소재공학과 나노IT디자인융합대학원)가 철강 부문, 윤영철(신소재공학과 일반대학원)이 재료강도 부문에서 Poster session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1946년에 창립된 대한금속재료학회는 회원 수 15,000여 명의 학회로, 3개의 SCI 저널을 출판하는 국내 재료공학 분야 대표 학회이다. 이번 추계학술대회에서는 약 780여 편의 논문이 11개의 전문 분야 심포지엄과 27개의 일반 세션에서 발표되었다.

 

 

 

 
석사과정 신승혁은 “700MPa급 고강도 일반 및 내진 철근의 미세조직과 기계적 특성”의 연구에서 템프코어 공정(TempCore process)과 공랭 공정(Air cooling process)을 통해 제조된 700MPa급 내진 철근과 현재 상용화 중인 일반 철근의 미세조직 및 기계적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상관관계를 고찰하였고 이를 통해 항복 강도 700MPa급 이상의 초고강도 내진 철근의 상용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같은 연구실의 학부 연구생인 임휘강, 김승규 학생과 고려대학교 신소재공학과 이준호 교수, 동국제강 봉형강연구팀 원성빈 연구원의 도움을 받아 수행하였다.


석사과정 고석우는 “용접 열처리에 따른 STS 347 강의 In-situ 고온 파괴 거동 관찰”의 연구에서 실제로 고온 열화 환경에 사용되는 스테인리스강의 석출물 형성과 고온 파괴 거동의 상관관계를 고찰함으로써 이를 통해 재열 균열 메커니즘을 규명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같은 연구실 박사 과정인 SK 건설의 유일 과장, 고려대학교 신소재공학과 박현우 학생과 김한수, 이준호 교수의 도움을 받아 수행하였다.


석사과정 윤영철은 “2상역 열처리된 Fe-9Mn-(Al, Cu, Ni)-0.2C 중망간강의 온도별 충격 특성”의 연구에서 두 가지의 미세조직을 갖는 2상역 온도에서 열처리 후 급랭하여 제조된 중망간강의 미세조직 및 온도별 충격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미세조직과 기계적 특성 간의 상관관계를 고찰하였고, 이를 통해 향후 저온 영역에서 사용되어 구조 재료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같은 연구실의 학부 연구생인 이상혁 학생과 이상인 박사의 도움을 받아 수행하였다.

 

 

   

 

▲왼쪽부터 신승혁, 고석우, 윤영철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