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대학뉴스

대학뉴스
 대학소개 홍보관 대학뉴스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신임교원 인터뷰] 공과대학 기계·자동차공학과 김민근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6956 날짜 2024-03-19
첨부파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공과대학 기계·자동차공학과에 2024년 2월 1일자로 임용된 김민근 교수는,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에서 조선해양공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한국기계연구원 책임연구원으로 재직한 바 있다. 고체역학 분야의 전문가이다.

 

 

 

 

 

▲기계·자동차공학과 김민근 교수

 

 

 


Q. 교수님, 안녕하세요. 우선 임용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간단한 본인 소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기계자동차공학과에 2월 1일자로 임용된 김민근입니다.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에서 학부와 대학원 박사과정을 마친 후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주)에서 약 3년간 근무하면서 풍력발전기 주요부품 경량설계와 해양 구조물 피로해석 및 구조 안정성 평가에 대한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이후 정부출연연구소인 한국기계연구원에서 약 9년간 근무 하면서 건설/농기계의 전기구동 동력장치 개발, 항공용 회전익기 동력전달 장치 개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최근까지 국방 분야에서 무인전투복합회전익기 동력전달장치에 대해서 국내 최초로 설계/제작/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울과기대 교수로 지원하게 된 계기는 학위과정시절부터 지금까지 학생을 가르치고 연구하는 것이 마음속에 항상 품고 있던 와중에 서울과기대의 고체역학 분야의 공고를 보았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전공이 워낙 전통적인 분야였기 대학에서 잘 뽑지 않는 분야여서 교수가 될 수 있는 천금같은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았습니다. 또한, 산업체와 정부출연 연구소에서 연구 경험이 첨단기계 및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연구수행과 인력양성이 목적인 학과와 학교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지원하였습니다.

 

 

 

Q. 기계·자동차공학과 교수로 부임하신 소감을 듣고 싶습니다.

 

일단, 오랫동안 꿈꿔왔던 교수로 부임한 것에 대해서 매우 기쁘고 아직까지 꿈을 꾸고 있는 듯한 느낌입니다. 이와 동시에 남들보다 많이 늦은 나이에 교수직을 시작하기 때문에 학생을 지도하고 연구하는 것에 그만큼 책임감과 부담을 느끼고 있습니다. 

 

 

 

 

 

 

 

Q. 교수님께서 특히 잘 가르치실 수 있는 분야나 교수님 수업의 강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제가 가르칠 수 있는 분야는 고체역학과 이를 바탕으로 한 전산구조해석, 그리고 최적설계 분야입니다. 
이는 기계관련 현업에서는 매우 필수적인 분야로 자동차, 선박, 항공기 등에 제조업에서 컴퓨터 활용 엔지니어링(기계설계, CAD, CAE)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 제품을 얼마나 정확하고 빠르게 모델링하고 해석하는지 여부가 연구개발 비용을 줄이는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저는 다년간의 산업체와 연구소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현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공학적인 문제를 제시하면서 수업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돕도록 수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Q. 그동안 진행하셨던 연구들을 간단히 소개해 주신다면?

 

저의 전공 분야는 고체역학을 기반으로 한 전산구조해석과 구조최적설계입니다. 
산업체에서는 풍력발전기의 주요 기계부품 설계 및 해양 구조물 구조해석과 구조안전성 평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정부출연 연구기관에서는 친환경 건설/농기계를 위한 전기 구동 동력전달장치 개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고, 국방과 관련하여 무인전투 회전익기와 고기동 전투 회전익기의 경량 동력전달장치 개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최근에는 CAD 데이터로부터 수치해석을 위한 요소망 생성 없이 직접 해석할 수 있는 등기하해석법(Isogeometric Analysis)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관련분야 Top 저널에 연구성과를 2편을 게재하였습니다. 

 

 

 

Q. 앞으로 서울과기대에서 진행하고 싶은 연구주제가 있으시다면?

 

저는 공학도로서 현업에서 활용성이 높은 전산해석 및 최적설계 기법에 대한 연구를 계속적으로 연구하고자 합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에 대한 전산해석은 모델링이 어렵고 해석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최근에 인공지능 기술이 발달하면서, 역학적 지식이 부족해도 소수의 데이터만 있으면 전산해석이 가능한 물리기반 인공지능(PINN:Physics-Informed Neural Network) 전산해석 기법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저는 이를 활용하여서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품을 해석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 최적설계에 적용하는 연구를 수행하겠습니다.

 

 

 

 

 

 

 


Q. 본인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교육자는 어떤 모습일까요?

 

지식의 전달을 넘어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 교육철학 입니다.

또한, 학생들과 충분히 소통하여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 교육자가 이상적인 교육자라고 생각합니다.

 

 

 

Q. 앞으로 학과 수업을 통해 만나게 될 학생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신임교수로서 학생을 지도하는 것이 많이 부족할 수 있지만, 항상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교수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현장 경험이 많았던 만큼 여러 네트워크를 많이 가지고 있으니 필요하시면 언제든 찾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