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대학뉴스

대학뉴스
 대학소개 홍보관 대학뉴스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신임교원 인터뷰] 에너지바이오대학 화공생명공학과 이은호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7463 날짜 2024-03-27
첨부파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바이오대학 화공생명공학과에 2024년 2월 1일자로 임용된 이은호 교수는, 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공학과 화학공한전공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금오공과대학교에서 재직한 이력이 있다. 우리대학 초빙 분야는 화공생명공학이다.

 

 

 

 

 

▲이은호 교수

 

 

 

Q. 우선 임용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서울과기대 교수로 임용되기까지의 과정이 궁금합니다. 서울과기대에 지원하신 계기와 간단한 본인 소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화공생명공학과에 새로 부임하게 된 이은호입니다.

저는 2018년도에 POSTECH화학공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이후, 미국에서의 박사후연구원 과정 및 금오공과대학교 조교수를 거쳐 2024년 2월부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의 조교수로 임용되었습니다.

우수한 교수진과 뛰어난 학생들이 함께하여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우수한 대학 중 하나로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보고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도 인정받는 명문대학으로 거듭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가 지닌 열정과 역량을 바탕으로 학문적인 발전과 학생들의 성공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화공생명공학 분야에서의 연구와 교육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Q. 화공생명공학과 교수로 부임하신 소감을 듣고 싶습니다.


화공생명공학과의 신임교수로서 새로운 역할을 맡게 되어 매우 기쁨과 동시에 책임감을 느낍니다.

새로운 학기가 시작됨에 따라 학생들과 함께 열정적으로 공부하고, 연구하며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발전시키도록 하겠습니다. 화공생명공학 분야의 미래에 대한 기대와 함께, 학생들과의 협력을 통해 산업/사회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학문발전에 힘쓰겠습니다.

 

 

 

Q. 해당 전공을 선택하게 되었던 계기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화공생명공학을 선택한 이유는 물리, 화학, 생물학, 수학, 공학 등의 다양한 전통적 학문이 융합되어 사회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안목과 심도 있는 지식을 제공하는 학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다양성과 통찰력을 통해 첨단 기술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쌓을 수 있고, 이를 통해 자기 발전을 추구할 수 있는 화학공학의 매력적인 특성이 보였기에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교수님께선 특허를 많이 내셨는데, 어떤 내용의 특허인지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대학원에서 2차원 소재인 그래핀의 합성 방법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당시에는 메탄기체를 이용한 그래핀 성장으로 인화성 물질의 사용으로 인한 안전 및 공정의 호환성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상온/상압에서 안정적인 고체 탄화수소를 개발하여 고품질의 그래핀 합성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이러한 연구는 안전성과 공정 호환성 측면에서 다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고, 기술의 창의성과 혁신성을 인정받아 특허를 등록할 수 있었습니다. 특허 등록을 위해서 변리사와의 협업을 통해 기술 내용이 담긴 특허 출원을 진행하고, 특허청의 심사과정을 거쳐 등록이 되었습니다.

 

 

 

Q. 앞으로 서울과기대에서 진행하고 싶은 연구주제가 있으시다면?

 

현재 제가 하는 연구 분야는 인공지능을 위한 지능형 반도체 소재 및 소자와 관련된 연구입니다.

인간의 두뇌가 작동하는 원리를 모방하여 유/무기 반도체 소재 기반의 인공 시냅스 소자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인공 시냅스 소자의 개발은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과 함께 진행되어 왔으며, 현재는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응용 분야에는 로봇공학, 의료 진단 및 치료, 자율 주행 자동차, 에너지 시스템 등이 포함되는데, 진행되고 있는 4차 산업 혁명을 이끌 기술, 그리고 이를 이끄는 서울과학기술대학교의 우수한 학생들과 함께 연구를 진행하고 싶습니다.

 

 

 

Q. 본인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교육자는 어떤 모습일까요?


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교육자는 단순 지식을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생 개개인이 지닌 잠재력을 학습 스타일과 수준에 맞춰 다양한 교육 방법 및 소통을 통해 끌어낼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여전히 저 또한 이러한 역량을 지닌 교육자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Q. 학과 수업을 통해 만나게 될 학생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화공생명공학은 현대 공학의 중심에서 높은 수요와 더불어 중요한 위치를 지키고 있습니다. 수업에서는 이론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실제 산업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한 기술과 최신 연구 동향을 함께 소개하고, 탐구할 것입니다. 함께 공부하고 성장하는 여정에서 서로에게 영감을 주고 성장하는 관계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많은 도전을 통한 성장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함께 해요!

감사합니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