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대학뉴스

대학뉴스
 대학소개 홍보관 대학뉴스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에너지환경대학원] 유승훈 교수, 학계 5위 영향력 학자로 선정돼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8103 날짜 2013-10-23
첨부파일
경제학 분야 5위, 누적 순위 13위

서울과학기술대 에너지환경대학원 에너지정책학과 유승훈 교수가 경제학 분야 영향력 5위 교수로 선정됐다. 지난 9월 23일 동아일보는 한국연구재단과 함께 최근 10년간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에 등재된 논문과 참고문헌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하여 ‘학계 영향력 지수’를 발표했다.

‘학계 영향력 지수’는 인용된 횟수를 양적으로만 따지지 않고, 학계에 얼마나 큰 영향력을 미쳤는지를 좀더 세밀하게 따진 지표이다. 이를 위해 특정 네트워크 안에서의 영향력을 평가하는 보나시치 영향력(Bonacich Power)지수를 활용했다. 특정인의 논문을 직접(1차)은 물론 간접적(2차 이상)으로 인용한 관계까지 찾아냄으로써 학계에서 잠재적으로 포괄적인 영향력을 알아보는 방식이다.


금번 영향력 순위에서 경제학 분야의 5위에 오른 유승훈 교수는 1970년생으로 신진 학자임에도 불구하고 누적 순위에서 13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지금은 경제학 분야에서 영향력을 떨치지만 서울대에서는 학부과정 자원공학을 전공했다. 동 대학에서 기술경제학으로 석사를, 자원경제학으로 박사과정을 밟았다.

이후 호서대 경상학부에 이어 서울과기대 에너지환경대학원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자신만의 블루오션을 굳건히 구축했다. 유 교수는 “독도에 대해 국민이 부여하는 심리적인 가치를 평가한다거나 서비스학에 경제이론을 적용해 가격을 매기는 연구처럼 환경이나 에너지를 돈으로 계산하는 가치평가를 많이 했다” 면서 “최신 기법을 자세하게 설명해 논문을 쓰다 보니 새로운 대상에 대해 가치평가를 하고자 하는 학자들이 내 논문의 틀을 많이 참고하는 것 같다”고 밝혔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