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대학원

대학소개

대학소개
 대학·대학원 대학 대학소개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는 공과대학, 정보통신대학, 에너지바이오대학, 조형대학, 인문사회대학, 기술경영융합대학, 미래융합대학, 창의융합대학, 교양대학, 국제대학이 있습니다.
공과대학 수업사진
공과대학  
공과대학은 미래의 과학기술 및 지식기반 사회를 선도할 유능한 인재를 배출함을 교육목적으로 하고, 창의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 전공지식 응용능력과 종합적 설계능력, 정보지식 습득능력과 국제화사회에 대한 적응 능력을 갖춘 공학도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는 실무교육 중심대학입니다.
공과대학은 주로 기계계열학과와 건축건설계열학과로써 1개 학부(건축학부)와 5개 학과(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외 4개), 1개 계약학과(건축기계설비공학과), 1개의 대학행정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수 130명, 교직원 40여명, 학생 5,000여명이 소속되어 있는 공학교육의 전당입니다. 4년제 공과대학이 배출한 인력은 40,000여명으로 회사, 연구소, 정부 및 그 산하기관의 중견인사로서 우리나라 산업 및 경제발전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대학 수업사진
정보통신대학  
정보통신대학은 미래의 과학기술 및 지식기반 사회를 선도할 유능한 인재를 배출함을 교육목적으로 하고, 창의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 전공지식 응용능력과 종합적 설계능력, 정보지식 습득능력과 국제화사회에 대한 적응능력을 갖춘 공학도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는 실무교육중심대학이다.
정보통신대학은 전기․전자․정보통신과 IT융합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인재 양성이라는 교육목표아래 설립되었으며 , 기존의 전기공학과, 전자정보공학과, 컴퓨터공학과, 매체공학과, 제어계측공학과를 사회수요에 적합한 전문인력 양성 구조로 체제 전환하여 현재 전기정보공학과, 전자공학과, 스마트ICT융합공학과, 컴퓨터공학과 4개학과로 구성되어 있다. 
에너지바이오대학 수업사진
에너지바이오대학  
에너지바이오대학은 화공생명공학과, 환경공학과, 식품생명공학과, 정밀화학과, 안경광학과, 스포츠과학과 등 6개 학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학과에서는 전통적인 과학분야인 물리, 화학, 생물학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실 생활과 산업에 밀착된 응용과학을 연구 교육하는 단과대학이다.
에너지바이오대학 학생들은 각 전공에서 기초과학을 실제 문제에 적용하여 실용성 있게 응용하는 과정을 배우게 되며, 각 전공분야에서 탄탄한 과학적 기초와 현장 적응능력을 가진 우수한 과학 인력이 되도록 교육받고 있다.
조형대학 수업사진
조형대학  
조형대학은 설립 이후 디자이너 및 조형예술인력을 지속적으로 배출하여 우리나라 산업전반에 크게 기여해 온 전통 있는 대학이다. 국내는 물론이며 국제적인 경쟁력 또한 갖춘 산업디자인 및 조형분야의 인력양성을 목표로 하는 미래지향적인 대학이다.
조형대학은 창조적인 조형능력과 더불어 국제적인 감각과 지식을 갖춘 전문 고급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산학협력을 근간으로 하는 교육특성화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그 결과, 각종 국내외 공모전 수상을 비롯하여 높은 취업률 등의 교육성과를 올렸으며, 대학교육협의회 디자인 학문분야 평가에서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된 바 있다, 조형대학은 한국디자인학회와 함께 국제디자인 학술대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특히 7개국 18개 대학과 국제대학교류전 및 산학협동프로젝트전 등을 통하여 국내외에서 널리 인정받고 있다.
인문사회대학 수업사진
인문사회대학  
인문사회대학은 인문학 및 사회과학 분야의 기초·응용학문을 연구·교육하는 단과대학이다.
학과로는 사회과학 분야인 행정학과, 인문학 분야인 영어영문학과와 문예창작학과 등 3개 학과로 구성되어 있다. 각 학과마다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에 대처할 수 있는 기초 및 전공과목이 개설되어 있고, 다양한 전공을 효율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기자재, 컴퓨터 실습실, 어학실, 시청각실, 교양자료실, 첨단강의실 등이 구축되어 있다.
인문사회대학은 다양한 구성만큼이나 다양한 학문의 색깔을 가지고 있다. 자유로운 연구 풍토 속에서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학구열로 각 분야의 독특한 학문세계를 섭렵하면서 진리 탐구의 열망이 가득 찬 열린 소통의 장으로 이루어진 곳으로 지적 종합능력을 키워주는 인문학 및 사회과학 분야의 학문을 교육하여 우리 사회를 선도할 인적 자원을 양성하고 있다.
인문사회대학은 순수 학문의 교육뿐만 아니라 그 학문의 응용과 실용화 교육에도 힘을 쏟고 있다. 그리하여 인문사회대학에서는 우리사회가 필요로 하는 높은 수준의 실용적인 지식 습득이 가능하다. 인문사회대학은 진정한 학문의 참 맛을 깨달을 수 있는 곳이며, 인간으로서의 이상 실현이라는 원대한 꿈을 키워나갈 수 있는 따뜻한 보금자리이다.
기술경영융합대학 수업사진
기술경영융합대학  
기술경영융합대학은 폭넓은 학제적 지식기반 위에 국가의 미래 신산업 창출을 위해 필요한 역량을 제공할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기술경영융합대학은 산업공학과(산업정보시스템전공, ITM전공), MSDE학과, 경영학과(경영학전공, 글로벌테크노경영전공)로 구성된다. MSDE학과와 ITM전공은 영국 Northumbria University와, 글로벌테크노경영전공은 미국 Montclair State University, Pittsburg State Univeristy와 복수학위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산업공학과는 공학과 경영이 융합된 기술 분야에서 실용적 전문성과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 MSDE학과는 기계공학 기반의 융합기술과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며, 경영학과는 최신의 경영융합지식을 통해 4차산업시대를 선도하는 도전적·창의적·윤리적 글로벌 경영리더를 양성한다.
미래융합대학 수업사진
미래융합대학  
미래융합대학은 창의적 정신을 바탕으로 학문의 이론과 실무응용방법을 연구하고 교육하며 도덕적 품성과 사회수요 맞춤 전문지식을 갖춘 인재를 양성함으로 국가와 사회발전과 인류의 번영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양질의 대학교육을 받기를 희망하는 특성화고 졸업 재직자나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사회가 필요로 하는 융합적 학문 교육을 실시한다.
미래융합대학은 학위과정과 비학위 과정으로 구성되며, 학위과정에는 7개 학과로 구성되어 있고, 비학위과정에서는 학점은행제 과정인 학점과정과 비학점과정인 생애단계별 특성화 과정과 자격과정, 인증과정 등의 강좌를 제공하고 있다.
창의융합대학 수업사진
창의융합대학  
창의융합대학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교육 목적으로 두고 있으며, 정부의 미래 인재양성정책(*)에 따라 인공지능응용학과와 지능형반도체공학과, 미래에너지융합학과 등으로 이루어진 첨단 학문분야 중심의 단과대학이다.
(*) (정부의 미래인재양성정책) 인공지능, 바이오헬스 등 미래 첨단 21개 분야 등과 관련한 학과 신·증설을 통한 교육부의 인재 집중 양성 정책 추진 해당 분야 : D.N.A.(Data, Network, AI) + BIG3(미래차, 바이오헬스, 시스템반도체) 등
교양대학
교양대학  
교양대학은 학부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설되는 기초 교양 교육을 담당하는 단과대학이다. 교양대학은 소관하는 교양교육 및 학문기초 영역의 학문분야에 따라 인문사회교양학부, 자연과학부, 융합교양학부로 구성된다.
교양대학은 다양한 구성만큼이나 다양한 학문의 색깔을 가지고 있다. 자유로운 연구 풍토 속에서 각 분야의 독특한 학문세계를 섭렵하면서 진리 탐구의 열망이 가득 찬 열린 소통의 장으로 이루어진 곳이다. 그리고 철학, 역사 ,정치학, 사회학, 교육학, 문학, 예술 ,수학, 물리학 등의 폭 넓고 깊이 있는 교양교육을 토대로 하여, 21세기가 요구하는 창의적 융합형 인재 교육을 지향함으로써 우리 사회를 선도할 인적 자원을 양성하고 있다.
국제대학
국제대학  
국제대학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최초의 외국인학생 전용 학부로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능력 수준과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하여 한국어와 전공 능력의 향상을 지원한다. 전공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글로벌한국어문화학부와 교양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글로벌기초교육학부로 구성된다.
글로벌한국어문화학부는 K-컬처의 위상이 높아지고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전 세계를 무대로 활약할 수 있는 한국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한국어교육전공’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K-컬처 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와 기술을 아우르는 문화 콘텐츠 융합 전문가를 양성하는 ‘K-컬처앤테크전공’을 운영한다.
글로벌기초교육학부는 외국인 학부생의 성공적인 학업 지원을 위하여 학문목적 한국어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양 한국어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또한, 외국인 학생을 위한 맞춤형 특강과 문화체험, 한국어 및 한국문화 관련 소모임, 내외국인 학생들의 교류 활성화를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담당부서 : 제1행정실 전화번호: 02-970-6171~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