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보도자료

보도자료
 대학소개 홍보관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글 확인
제목 서울과기대기술지주 스탠스, 「한국발전산업전」에서 산업안전솔루션 ‘AWAS’로 호평받아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845 날짜 2021-04-24
첨부파일

〔자료문의〕서울과학기술대학교기술지주 팀장 윤성환(☎ 02-970-9110)

 

서울과기대기술지주 스탠스, 「한국발전산업전」에서 산업안전솔루션 ‘AWAS’로 호평받아
- ㈜스탠스는 AI와 디지털트윈 기반 영상분석전문기업으로 서울과기대기술지주 1호 자회사
- AI, 증강·가상현실 적용으로, 발전 및 에너지 관련 현장 작업자를 돕는 가이던스 역할


□ 서울과학기술대학교기술지주 1호 자회사인 ㈜스탠스(대표 전지혜, 이하 스탠스)가 지난 4월 7~9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1 한국전기산업대전·한국발전산업전」에서 AI와 디지털트윈기술을 접목한 산업안전솔루션 ‘AWAS(Advanced Worker Assistance System)’를 선보여 산업·정책 관계자 및 고객사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 스탠스의 자체 개발 산업안전솔루션인 ‘AWAS’는 영상 분석 기술 기반의 디지털트윈관제를 통해 시설·구조물 유지보수 및 안전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작업자를 돕는 가이던스 역할을 하는 기술이다.
  ◦ XR(Extended Reality)을 활용한 현장 근무자 교육 솔루션인 ‘AWAS-Safety’, 디지털트윈 기술을 이용해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영역을 가상으로 구축 관리할 수 있는 ‘AWAS-DT’, 그리고 실시간 감시·대응 프로그램인 ‘AWAS-Insight’으로 구성된다.

 

□ 스탠스는 이번 전시회에서 ‘AWAS’를 활용하여 발전 인프라·설비의 조립·분해, 설비와 부품의 원격 인식, 헬멧 착용 인식과 관련된 솔루션 등을 선보였다.

 

□ 발전 및 에너지 관련 시설은 안전과 유지보수가 중요하지만, 장비가 거대하여 사람이 실시간으로 직접 감시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현장작업자 교육훈련에 있어서 현장에서 직접 교육을 진행할 수 없어 제약된 환경에서 교육을 진행해야만 했다.

 

□ 스탠스의 ‘AWAS’ 솔루션은 이러한 발전 및 에너지 관련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지털트윈기술과 AI를 사용한 예측시스템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작업자는 장비와 인프라를 마치 눈앞에 있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원격 감시하고, 문제가 예측되면 즉시 대응할 수 있다.

 

□ 현장작업자 교육훈련에도 XR기술을 적용하여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을 통해 작업자가 현장에 나가지 않아도 현실과 같은 생생한 교육훈련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 산업안전솔루션 ‘AWAS’가 산업현장에 도입되면 위험한 산업 근로 현장에서의 안전·인명사고를 줄이고 현장작업자의 작업 숙련도를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붙임. 관련사진 1부.  끝.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