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대학뉴스

대학뉴스
 대학소개 홍보관 대학뉴스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동문 스토리] 1년간의 토고 해외봉사로 배운 '교류'와 '도전 정신', 한국인터넷진흥원 AI빅데이터보안팀 노경래 선임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2509 날짜 2021-10-06
첨부파일

1년간의 토고 해외봉사로 배운 '교류'와 '도전 정신'

한국인터넷진흥원 AI빅데이터보안팀 노경래 선임

서울과기대 전자IT미디어공학과(08) 졸업

 

 

 

내 스스로만 잘하면 인생은 수월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입시 때 매우 고생을 했기 때문에 큰 실망감으로 인생을 낭비했습니다. 사람들과 마음을 열고 대화하기를 꺼려 했고 패배감에 빠져 나를 좀 바꿔보자라는 생각으로 해외봉사를 떠났습니다.

 

토고사람들은 저를 사랑으로 대해줬습니다. 말라리아에 걸려 8번 사경을 해맬 때에도 토고 사람들은 스스로도 끼니를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저를 정성껏 보살펴 주었습니다. 사랑으로 가득찬 그들로 인해 저의 마음도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밝은 사고를 가지게 되었고 밝은 에너지를 뿜어내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1,500Km의 무전여행을 하는 동안 많은 토고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잠깐의 만남들이었지만, 모두가 정말 따뜻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우연한 만남을 통한 교류들이, 내가 하는 여행이 얼마나 가치 있는 여행인지 가르쳐주었습니다. 그렇게 7일 간의 여정을 끝내고 나니 ‘내가 이걸 해냈어! 앞으로 못 할 게 없겠다!’는 새로운 마음이 절로 생겼습니다. 전에는 경험이 없거나 불안정한 일들은 아무것도 하기 싫어했는데, 그때부터 성격도 바뀌고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100여 회가 넘는 입사지원에서 실패했음에도, 그렇게 힘든 무전여행에서도 무사히 돌아왔으니 내가 못할 것은 없다라는 생각으로 도전을 계속한 결과 지금의 직장에서 행복하게 근무하고 있습니다. 교류와 도전정신이라는 키워드가 지금의 저를 있게 해줬습니다.

 

 

 

 

 

 

사회생활을 하게 되면 시간 제약이 매우 많아서 대학생 때 당연하게 해왔던 것들을 지속하기가 힘들어집니다. 먼 곳에 여행을 떠나거나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다든가, 다양한 취미활동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취업준비 등도 물론 중요하지만, 저는 후배들이 여행이나 취미활동 등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꼭 가졌으면 합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이 무엇이고 내가 가장 하고싶은 일들을 찾는 과정을 통해서 앞으로의 긴 인생에서 본인이 하고 싶은 일, 행복해하는 일을 하면서 인생을 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내용 출처 및 사진 촬영: 투머로우 박종도 기자)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