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대학뉴스

대학뉴스
 대학소개 홍보관 대학뉴스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전기정보공학과 박민석, SCI급 논문 게재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4336 날짜 2023-01-16
첨부파일

전기정보공학과 김세움 교수팀 연성전자소재 및 소자 연구실의 학부연구생 박민석은 SCI논문지 Materials에 ‘Deformable Photonic crystals d on chiral liquid crystals with thermal-mediative shape memory effect’라는 제목의 논문을 게재하였다.

이 논문을 통해 색 변화를 통해 변형을 감지하고 열을 가해 변형이 회복되는 형상기억 광결정 소자를 발표하였다.

 

 

 

 

 

 

구조색을 가지는 카이랄 네마틱상 액정 고분자와 형상기억 능력을 가진 우레탄 고분자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형상기억 광결정 (shape memory photonic crystals) 소자를 제작하였다.

 

기존에는 공정이 복잡하고 구조색이 위치별로 균일하지 않은 오팔구조 또는 블록공중합체 방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식은 액정이 가지는 자가 정렬 기능을 이용해 복잡한 패터닝 방식 없이도 대면적에 균일한 구조색을 가지는 광결정을 제작하고, 여기에 형상기억이 가능한 우레탄 고분자를 침투 시켜 탄성력과 형상기억 기능을 추가하는 방식이다. 

 

 

 

 

 

 

활용 분야:
소프트 전자재료, 웨어러블 변색 소재, 센서, 차세대 반사형 디스플레이 등의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