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대학뉴스

대학뉴스
 대학소개 홍보관 대학뉴스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조형예술학과 2024년 4월 전시 소식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7950 날짜 2024-04-16
첨부파일

조형예술학과에서 진행하는 4월 전시소식을 전합니다.

더위가 오기 전 마지막 전시나들이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 무성해지는 순간들 》
참여작가 : 김형수, 이진솔(조형예술전공), 정의철
일시 : 2024.3.12(화) ~ 2024.4.23(화) 오전 10:30 ~ 오후 6:30 (매주 일,월, 공휴일 휴무)
장소 : 신한갤러리(서울 강남구 역삼로 251 신한은행 강남별관 B1 신한아트홀)

 

신한갤러리는 2018년부터 서울문화재단 서울장애예술창작센터와 협약하여 매년 기획전을 개최, 올해는 김형수, 이진솔, 정의철 작가의 《무성해지는 순간들》을 선보인다. 세 작가에게 작업이란 곧 자신의 신체를 통해 느끼는 감각에 적응하고 이와 관련하여 직, 간접적으로 파생된 또 하나의 언어를 치열하게 형상화하는 과정이다. 자신의 내부에서 추동되는 무성한 목소리들이 감각적으로 발화(發話)된 작업들은 그 자체로 살아있는 대상이 되어 또 다른 감각들을 불러일으킨다. 하지만 자신이 느끼는 감각을 오롯이 타자와 공유할 수 없기에 그 간극에서 오는 오독과 마찰을 동반한 순간들을 무성하게 생성해 낼 수밖에 없다. 

 

 

 

 
《 봄봄: Seeing Spring 》
참여작가 : 강예빈, 김아영, 김재, 박은진(조형예술전공), 이예주(조형예술전공), 츄지어바웃, 쿼터스 
일시 : 2024.3.7(Thu)—4.27(Sat) 11:00AM—18:00PM, 수—토(일/월/화 휴관)
장소: APOproject (서울 용산구 서빙고로71길 25 1F)

전시 제목 ‘봄봄’은 봄이라는 단어를 마주할 때 직관적으로 떠올리게 되는 행위적인 뜻인 ‘보다 Seeing’와 한 해의 시작을 알리는 계절 ‘봄 Spring’을 나타내는 동음이의어를 중첩하여 모든 작업의 단초가 되는 보는 행위가 각자의 작업으로 탐구되고 여러 시각적인 요소를 통해 봄처럼 낯설고도 설레는 시선과 감각을 제안하도록 하였다.
회화, 조각, 미디어, 그래픽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등 다양한 매체로 이루어진 이번 전시 공간은 각각 공간적, 기능적으로도 다른 생산과정을 거쳐 작가들의 다양한 시선을 대변하고 서로 연결하는 장치가 되도록 구현하였다.

이번 전시를 통해 작가들의 눈을 빌려 그들이 담아내고 채집한 모습들을 바라보고 작가의 사유 체계에 보다 밀접하게 접근하며 색다른 봄의 정취를 즐겨보기를 제안한다.

 

 

 


《 ??,?? 》
참여작가 : 김주현(조형예술전공 수료),  문유소,  윤정민, 장도은,  제갈선
일시 : 2024.03.26 (화) - 04.23 (화) 화-토 10:30-18:00 (일,월 휴관)
장소 : 아트스페이스3 (서울시 종로구 효자로 7길 23 지하 1층)

전시 제목인 ≪fe,yi≫는 'fey'와 'fei'의 합성어이다. 영단어 ‘fey’는 ‘약간 특이한, 비현실적인’이라는 뜻이다. 또, [fei]로 발음되는 중국어 飞는 ‘날다' 라는 뜻을 갖는다. ‘날아가는 것’은 자유로운, 열린 주체, 연속적인 움직임에 대한 상징적 이미지를 품고 있다. [fei]는 중국어의 4가지 성조 중 평성(1성)으로 숨을 깊게 내뱉어야 하는 긴 단어이다. 제목은 이처럼 여러 차례의 이유와 긴 과정을 갖는다. 작가들의 작품 또한 ‘물질’을 넘어 ‘과정’, ‘의도', ’맥락' 등을 여러 번 통과하며 복수적 의미를 갖길 바란다. 이러한 이유로 이번 전시는 단일한 방향을 벗어난 가능성을 품고 있는 상태의 작품, 위도 아래도 없는 그리기, 유동성을 내포한 작업을 소개한다.

 

 

 


《 졸리다 ҉Z҉o҉l҉i҉d҉a҉ ҉ 》
참여작가 : 송지유J҉i҉u҉ ҉S҉o҉n҉g҉ ҉ (조형예술전공)
일시 : 2024.4.3(수)-5.3(금) 관람시간 수-일: 오후 12-7시 (월, 화 휴관)
장소 : PS Sarubia (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 16길 4 지하)

작업은 발생한다. 삶이 물려준 습관과 흔적, 태어날 때 심장 속에 품고 나온 천성, 피부에 잔류하는 감각들, 그리고 잡을 수 없는 세계를 품으려는 작가의 마음이 한 지점에서 만날 때 발생한다. 송지유는 하마터면 잊혔을 미묘한 감정들을 볼 수 있고 읽을 수 있는 형태로 기록한다. 그가 작업을 통해 기록하는 것은 장면이라기보다는 체험으로, 희미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삶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는 조용하고 사적인 경험들이다. 생각은 언제 작업이 되는 걸까? 송지유는 그림을 기대기 위한 합판이나 언젠가 사두고 쓰지 않던 재료처럼 작업실의 일상을 함께하던 사물들이 어느 순간부터 자연스럽게 작업의 일부가 되어있는 것을 발견한다. 조각 조각 떠오르는 단어를 날것 그대로 수집해 작업실 어느 한 구석에 심어두었다가, 흩어져 있던 이야기가 문득 재료 위에 떠오를 때, 그리고 시간에 의해 적당한 모습으로 다듬어졌을 때 퍼즐을 맞추듯 작업을 이어나간다. 빗물이 떨어진 자리에서 퍼져나가는 파동처럼, 송지유의 작업은 물성이 작가의 생각에 닿는 순간 발생한다.
 

 

 


《 UNBOXING PROJECT 3: Maquette 》
참여작가 : 권오상, 김병호, 김인배, 김한샘(조형예술과 졸업), 김홍석, 돈선필(조형예술과 졸업), 문이삭, 신미경, 양정욱, 오종, 이동훈(조형예술과 졸업), 이수경, 이원우, 이은영, 이은우, 이안리, 이현수, 정서영, 정소영, 조재영, 차슬아, 최고은, 최하늘, 한경우(조형예술학과 교수), 한상아, 허지혜, 현정윤
일시 : 화요일 11am~6pm, 수요일~일요일 11am~7pm (매주 월요일, 공휴일 휴관)
장소 : 뉴스프링프로젝트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 45길 22)

언박싱 프로젝트x뉴스프링프로젝트는 2024년 4월 10일부터 5월 12일까지 그룹전 《UNBOXING PROJECT 3: Maquette (언박싱 프로젝트 3: 마케트)》를 개최한다. 작은 크기의 작품이 전하는 커다란 감동을 회화로 선보인 지난 두 번의 전시에 이어 열리는 세 번째 프로젝트는 작은 크기의 오브제로 이루어진 전시를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마케트란 조각에서 예술가의 아이디어를 1차적으로 실험하는 모형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이번 전시는 준비 단계를 의미하는 마케트가 아닌, 조각의 형태 및 규모에 대한 예술가의 감각을 오롯이 반영하며 그의 물리적ˑ신체적ˑ개념적 개입으로 완성되는 작은 작품으로서 그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상징적ˑ역설적으로 마케트란 제목을 붙인다.
 

 

 


《 Анх의 оршихуй들 안흐ны 어리시호이нууд 》
참여작가 : 오태정(조형예술전공), 엥흐벌드 어르헝(조형예술전공)
일시 : 2024.4.17.(wed) - 2024.5.5.(Sun) 수-일요일 12:00-19:00 (매주 월,화 휴관)
장소 : 새공간 (서울시 성북구 삼선교로2길 11)

최초의 존재. 이름을 부르고 불리는 것은 존재에 관한 성찰을 기반한다. 땅을 딛고 사는, 이름이 생기기 전부터 그저 존재했던 무언가에 관하여 - 오태정과 엥흐벌드 어르헝 두 작가가 만든 세계로 관객을 초대하고자 한다.
* 전시장에는 이 암묵의 세계에 관한 이야기를 읽고, 보고, 상상할 수 있는 텍스트와 작품이 함께 관객을 맞이합니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