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대학뉴스

대학뉴스
 대학소개 홍보관 대학뉴스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인터뷰] 캠퍼스 안전을 책임진다! '어의사랑 안전규찰대'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2869 날짜 2021-07-14
첨부파일

서울과기대 캠퍼스 안전 지킴이!
학생복지위원회 ‘어의사랑 안전규찰대’ 인터뷰

 

 

우리 대학 캠퍼스에는 늦은 밤마다 나타나는 한 무리가 있다. 조끼를 입고 경광봉을 들며 캠퍼스 곳곳을 누비는 여러 명의 사람들. 그들의 정체는 ‘어의사랑 안전규찰대’이다. (이하 규찰대.) 어의사랑 안전규찰대는 일요일을 제외한 매일 밤, 학우들의 귀가와 교내 불미스러운 사건을 예방하기 위해 활동하는 우리 대학 학생복지위원회 산하 단체로, 규찰대에 대해 속속들이 알아보기 위해 학생복지위원회 안전국장과 현 규찰대원에게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서면으로 진행했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전국장: 안녕하세요, 제 37대 포레스트 학생복지위원회 안전국장을 맡고 있는 산업공학과 16학번 김홍일입니다! 저는 2019년 2학기를 시작으로 2020년 2학기, 2021년 1학기, 그리고 현재 2021년 하계방학 규찰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규찰대원: 저는 규찰대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산업정보시스템전공 16학번 김민수입니다. 규찰대 활동은 2021년 1학기, 그리고 현재 방학기간에 하고 있습니다.

 

 

 

Q. 규찰대로 활동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규찰대원: 신입생 시절 기숙사에 거주를 했는데 과하게 음주를 하고 귀가한 날이 있었습니다. 당시 어떻게 귀가를 했는지 기억이 잘 나지 않아 다음 날 룸메이트에게 물어보니 규찰대원이 안전하게 귀가를 시켜 주었다고 했습니다. 그 규찰대원이 누구인지 정확히 알 수가 없어서 감사 인사를 전할 수 없었는데, 언젠가 저도 규찰대원이 되어 학우들의 안전을 보장해 줌으로써 감사함에 보답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코로나로 인해 수업을 비대면으로 진행하면서 여러 학우들과 어울릴 수 없게 되었는데, 겸사겸사 이번 기회에 규찰 활동을 해야겠다고 생각하여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Q. ‘어의사랑 안전규찰대’ 이름은 무슨 뜻을 담고 있나요?
안전국장: ‘어의’라는 뜻은 예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먼저 우리 대학 건물 ‘어의관’은 조선 제27대 순종 황제가 어의동 어의궁터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모체인 정식학교체제 황립학교인 공립 어의동실업보습학교를 설립한 것을 기념하여 이름 지었다 합니다. 또한 공릉동 서울대학 공과대학 교사를 어의벌이라 하고 학생들을 어의인으로 불렀습니다. 여기에서 이름을 따와 ‘학교를 사랑하는 규찰대’라는 뜻으로 어의사랑 (안전)규찰대라는 이름이 지어졌습니다.

 

 

 

Q. 활동 시기 및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안전국장: 학기 중에는 보통 개강 후 2~3주 안에 활동을 시작해서 종강 전 주까지,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22시 30분부터 익일 01시 30분까지 활동이 진행됩니다. 방학 중에는 한 달 정도 활동을 하고 이번 여름 방학 규찰 활동은 7월 5일부터 7월 31일까지 진행됩니다!

 

 

 

Q. 주로 어떤 활동을 하나요?
안전국장: 어의사랑 안전규찰대는 교내 노숙자 및 음주자 통제, 향학로 이륜차(전동 킥보드, 오토바이) 진입 통제 등 학우 분들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상황을 통제합니다. 또한 술에 취하시거나 부상을 입어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을 학내에 한해 동행해드리는 ‘안심귀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운동장 출입이 금지되고 있어 트랙운동장 출입 통제와 다인 집합 해산 조치 등 교내 방역을 위해서도 힘쓰고 있습니다.

 

 

 

Q. 활동 중 특별한 에피소드가 있나요?
규찰대원: 평소처럼 규찰을 돌고 있었는데 붕어방 앞 의자에 한 학우가 쓰러져있다시피 앉아있는 걸 발견하였습니다. 만취해있음을 직감하고 그 학우를 안전하게 귀가시키기 위해 주소를 물어보니 누리학사 ○○호라고 해서 누리학사에 들어갔더니 ○○호가 없어서 크게 당황한 적이 있습니다. 시간이 좀 흐른 뒤 번뜩 기억이 나셨는지 △층으로 향하셨고 저희는 그 학우분 뒤를 따라가며 안전하게 귀가했음을 확인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모습을 보면서 저의 신입생 때 모습이 떠올랐고 비로소 그때 받았던 감사함을 베풀 수 있게 되었다고 실감하며 뿌듯해했습니다.

 

 

 

 

 

▲ 조를 이뤄 교내를 순찰하는 모습

 

 

 


Q. 모집 시기는 어떻게 되나요?
안전국장: 매번 일정하지는 않지만, 보통 활동 일자가 정해지면 활동 첫날에서부터 일주일 전 4~5일 동안 모집이 이뤄집니다. 개강 첫 주에서 둘째 주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모집 공고는 학생복지위원회 SNS를 통해 공지 되고 있으니 학우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Q. 규찰대원 선발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안전국장: 선발은 블라인드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원자의 학과, 학번, 이름 등 개인정보를 전부 가리고 지원한 조(ex.월·수조, 화·목조, 금·토조), 성별, 지원 동기만 보고 선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동기 란에도 개인을 특정할 수 있는 부분은 작성하지 말아달라고 부탁드리고 있습니다. 규찰대원을 하고 싶은 뚜렷한 의지, 애교심만 있다면 충분히 규찰대원에 선발되실 수 있습니다!

 

 

 

Q. 본인이 규찰대원으로 선발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규찰대원: 규찰대에 지원을 할 때 인터넷 폼 작성을 통해서 무경험자, 유경험자를 구분하여 지원을 하고 별도의 면접 없이 선발이 됩니다. 그만큼 폼에 작성하는 글에 진정성이 보여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저 같은 경우 무경험자로 규찰대에 지원을 할 때는 평소 규찰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었는지, 또 제가 어떤 사람인지를 잘 나타내기 위해서 여태껏 했던 활동들로부터 어떤 가치관이 형성 되었는지, 형성된 가치관이 왜 규찰 활동과 잘 맞는지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유경험자로 지원을 할 때에는 한 학기 동안 규찰을 하면서 어떤 점이 좋았고 부족했는지에 대해 작성하면서 진정성을 보였기 때문에 선발되었다고 생각합니다.

 

 

 

Q. 규찰대를 홍보해주세요!
안전국장: 어의사랑 안전규찰대는 야간에 캠퍼스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미스러운 사건을 예방하고 학생들의 안전한 귀가 및 바른 캠퍼스 생활문화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평소에 학교에 대해 애정이 깊으신 분, 학교 지리를 잘 몰라서 이곳저곳 탐색해 보고 싶으신 분, 학우들의 안전을 위해 힘써주고 싶으신 분 모두 주저 말고 지원해 주세요! 어의사랑 안전규찰대는 여러분들의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해 오늘도 어두운 밤 시원한 밤공기를 마시면서 학교 이곳저곳을 돌며 학교를 지키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을 안전한 학교로 만들려는 규찰대의 야심찬(?) 계획을 많이 응원해주시고 동참해주세요! 감사합니다!
규찰대원: 규찰을 하면서 교내 새로운 장소와 장소마다 있는 괴담 등 이야기들도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같이 규찰을 하는 다양한 학과의 학우들과 교류하며 학교 내 다양한 정보를 알 수 있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 학교생활 중 후회 없는 활동으로 규찰 활동을 꼽을 만큼 만족스러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밤 산책을 즐겨하시거나 밤 시간 여유가 되신다면 망설이지 않고 지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이륜차 및 외부인 통제를 위해 향학로 입구에서 대기하는 모습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