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서울과기대 교양대학 융합교양학부 제14회 정기 콜로키엄
〈감전-사〉(感電-詞)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일렉트릭 쇼크》연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양대학 융합교양학부는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과 협력하여 《일렉트릭 쇼크》 전시 연계 콜로키엄 〈감전-사〉를 개최합니다.
이번 행사는 전기공학, 발전소, SF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일렉트릭 쇼크》 전시가 다루는 주제를 중심으로 오늘날 ‘전기’가 갖는 의미를 다층적으로 사유하고자 합니다.
감전사(感電-詞)는 ‘전기에 감응하는 말’이자 ‘감전으로 깨닫는 말’이며, 동시에 ‘감전사(死)’와 같은 발음을 통해 감각의 충격 속에서 사유와 생명의 경계를 유머러스하게 비틉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전기를 단순한 에너지나 기술의 문제로 한정하지 않고, 그것이 인간의 일상과 사회, 그리고 예술과 사유의 구조를 형성해 온 문화적 코드로 바라봅니다.
‘오늘날 전기란 무엇인가’, ‘전기는 영생하는가’, ‘전기는 위험한가’, ‘전기가 끊긴다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라는 일련의 질문들은 전기의 물리적 속성에서 출발해,
그것이 지닌 상징적·정치적·미학적 힘을 함께 탐구하는 여정으로 이어집니다. 스마트 그리드와 재생에너지 시대의 윤리, 전력망의 의존성과 불안, SF 예술 속 전기의 재현 등 다양한 관점이 교차하는 〈감전-사〉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프로그램 개요
⚡︎ 일시 : 2025. 12. 12.(금) 14:00 ~ 16:00
⚡︎ 장소 :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B1층 다목적홀(7호선 하계역 5분거리)
⚡︎ 주최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양대학 융합교양학부
⚡︎ 연사 : 권도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기정보공학과 교수), 박상준 (서울SF아카이브 대표), 신정철 (부천열병합발전소), 이영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융합교양학부 교수)
⚡︎ 진행 : 한누리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학예연구사)
⊛ 모집 안내
⚡︎ 모집기간 : 2025년 11월 20일(목) 10:00 ~ 12월 11일(목) 13:00
⚡︎ 모집인원 : 300명 ※ 선착순 마감, 전기를 둘러싼 과학기술과 담론, 미래상, 예술에 관심 있는 모든 분
⚡︎ 참가비 : 무료
⊛ 공지
⚡︎ 다목적홀 내 텀블러를 제외한 음료 및 음식물 반입은 금지됩니다.
⚡︎ 본 행사는 비교과로 지정되어 있어서 참여시 epic점수 부여
⊛ 참여 방법: 무료 (사전 신청 필수) https://forms.gle/gGnSqGdqnH7qbCvY6
⊛ 문의: michidoroc@hanmail.net (담당: 오영진 교수)
⊛ 참여작가
⚡︎ 교각들, ⚡︎ 김우진, ⚡︎ 박예나, ⚡︎ 송예환, ⚡︎ 업체eobchae
⚡︎《일렉트릭 쇼크》전시는 ‘전기’에 관한 보고서이다. 전기는 ‘전자를 통해 발생하는 에너지의 총체’로, 현대 사회를 작동시키는 중요한 자원이다.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가전제품부터 디지털 소비, 고도화된 생산 라인과 물류 시스템까지, 전기 없는 삶을 상상하기란 쉽지 않다.
최근 대두되고 있는 인공지능(AI)의 상용화와 빅테크 기업의 확장은 전력 소비를 기하급수적으로 가중시키고 있다. 인공지능과 같은 첨단 기술을 빠르게 수용하기 위해서는 전기를 얼마나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수급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문제로 떠올랐으며,
이는 국가와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기 시작했다. 《일렉트릭 쇼크》는 오늘날 실제 벌어지고 있는 기술과 환경의 첨예한 관계를 전기라는 하나의 회로로 드러내며 이를 추적하는 전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