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행정학과 동문인 17학번 문소진 학생이 올해 전국 지역인재 7급 시험에 최종합격했다.
참고로 이 시험은 대학 졸업(예정자)자 중에서 학과 성적 상위10% 이내에 속하고, 영어와 한국사능력 시험 기준 점수를 충족해야 지원할 수 있는 합격이 어렵기로 유명하다. 1차 헌법과 5급 공채 PSAT시험에 합격한 지원자가 2차 면접 시험을 거쳐 최종합격자를 선발하여, 1년의 수습기간을 거쳐 7급 일반직 공무원으로 임용된다.
Q.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24년도 지역인재7급 행정직에 최종 합격한 행정학과 문소진입니다. 진로와 관련해 여러 고민을 앞두고 계실 학우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제 경험을 공유하려 합니다.
Q. 전국 지역인재 시험에 도전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
학생시절부터 개인에게 도움을 주는 일을 넘어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이후 진로탐색을 하며 정책·제도가 특히 국민의 삶에 영향과 도움을 줄 수 있음을 느꼈고, 이와 밀접한 업무를 할 수 있는 국가직 공무원을 희망하게 되었습니다.
2학년 때 행정학과 전공과목 중 ‘인사행정론’을 수강하며 7급 공무원이 되는 경로로 지역인재7급 전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당시 조기졸업을 위해 학점관리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졸업 후 기회가 된다면 응시해야겠다는 생각을 얼핏 했었습니다.
지역인재7급에 응시하기 전에는 국가직7급(검찰직)시험을 준비했었습니다. 2차 시험에서 1점차이로 낙방을 한 후 재도전과 비롯하여 여러 고민 후 다행히도 졸업석차가 3등(상위 10%이내)이어서 올해 1월부터 지역인재7급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문소진 행정학과 동문
Q. 수험생활 중 제일 어려웠던 점이나 신경 썼던 점이 있으셨나요?
우선, PSAT의 경우 집중력과 컨디션에도 좌우되기도 합니다. 또한, 과목당 풀이시간이 90분이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반까지 시험이 진행되기 때문에 공부를 할 때 일주일에 2번은 시험 시간에 맞게 앉아서 집중력을 기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가장 신경을 썼습니다.
시험에 진입 전 5급 기출을 시간을 재고 풀이해보았으며, 시험 커트라인을 기준으로 본인의 성적을 확인해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역인재7급의 경우 지역별로 경쟁을 하게 되며 지역별 최대 합격인원이 10명이므로 행정고시 합격컷에 들겠다는 각오로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해의 경우 서울지역은 235점(24년도 5급공채 1차시험 커트라인 240점)에서 커트라인이 형성되었고, 매년 커트라인이 오르는 추세입니다.
Q. 중점을 두고 준비하셨던 부분, 그리고 도움이 됐던 요인이 있다면?
지역인재7급의 경우 학업성적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상위 10%이내의 성적인 경우, 학교에서 서류와 면접을 통해 선발되어 시험에 응시할 수 있기에 학점관리에 중점을 뒀던 것 같습니다. 또한, 졸업예정자도 지역인재7급에 응시할 수 있기 때문에 3학년을 마치고 4학년에 올라가기 전 본인의 성적이 상위10%이내에 해당하면 응시가 가능합니다. 서울권에 있는 다른 학교의 경우 지역인재7급에 응시하는 경우가 많으며 저희 학교에서도 9명이 학교추천을 받아 본 전형에 응시할 수 있기 때문에 공직을 희망하시고 성적기준을 충족하신다면 본 전형을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희 학교의 경우 졸업을 위해 충족해야 하는 토익성적 기준이 있는데 이를 미리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 등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근 공기업이나 공공기관의 경우에도 영어성적을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 등록한 경우 5년까지 인정해주고 있으며, 등록절차가 크게 어렵지 않으니 향후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한국사능력시험의 경우에도 한 번 취득해두면 몇몇 기관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유효기간이 없어 취업 시 자격증에 한 줄이라도 추가할 수 있으며 따는 것에도 길게는 한두달이면 충분하기 때문에 방학을 이용하여 취득해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나 목표를 알고 싶습니다.
지역인재7급의 경우 합격 후 다음 년도 임용이기 때문에 임용까지 시간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가 중요할 것 같은데 다른 합격자분들의 경우 희망부처와 관련해 인턴경험을 쌓기도 하고, 서포터즈 활동을 하기도 한다고 들어 저 역시 희망부처를 고민한 후 인턴경험이나 서포터즈 활동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또한, 입직해있는 많은 선배들이 꼭 여행을 다녀오라고 하셔서 겨울에는 여행을 다녀올 계획입니다.
Q. 마지막으로 다른 서울과기대 학우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저도 졸업을 앞두고 취업과 관련해 다양한 고민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시험을 준비하며 무기력하고 지치는 날도 많았지만 뭐든 시도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준비하는 모든 과정이 스스로에게 쌓일 것이며, 더 멀리 보며 나아가는 발판이 될 것입니다. 서울과기대 학우분들의 모든 날을 응원합니다.
또한, 지역인재7급을 준비하게 되신다면 학교에서도 여러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시험이나 면접과 관련하여서 저도 도움을 드릴 수 있으니 내년 지역인재7급에 많은 학우분들이 응시하셔서 공직에서 만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