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메뉴
메뉴
seoultech
create your dream
대학소개

대학뉴스

대학뉴스
 대학소개 홍보관 대학뉴스
대학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서울과학기술대학교, 「2025년 환경분야 특성화대학원(화학물질 안전관리)」 최종 선정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79 날짜 2025-12-12
첨부파일

 

- 기후환경에너지부, 한국환경보전원에서 지원하는「2025년 환경분야 특성화대학원 육성사업(화학물질 안전분야 분야)」최종 선정
- 2026년 3월부터 2030년 12월까지 최대 5년간 약 20억원 지원
- 규제실무에 능한 첨단기술 연구융합형 화학물질 안전관리 석·박사급 고급인력 양성

 

□ 우리 대학이  「2025년 환경분야 특성화대학원 육성사업(화학물질 안전관리 분야)」에 최종 선정됐다(사업단장: 환경공학과 김기태 교수).  「2025년 환경분야 특성화대학원 육성사업(화학물질 안전관리 분야)」은 기후환경에너지부와 한국환경보전원이 추진하는 사업으로, 전국 단위의 높은 경쟁률을 통과하여 2026년 3월부터 2030년 12월까지 5년간 총 20억 원 규모의 정부 지원을 받아 화학물질 안전관리 분야의 석·박사급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서울과기대는 이번 최종 선정으로 국내 최고 수준의 화학물질 안전관리 고급 인재 양성 체계를 확립하게 되었다.
 ○ 교내에서는 환경공학과, 안전공학과, 식품생명공학과와 화학물질 안전관리와 관련된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할 예정이며, 교외로는 국립창원대학교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통합 교육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 특히, 본 사업단 선정은 전국 최고 수준인 우리 학교 안전공학과와 같이 이뤄낸 결과로, 두 학과는 화학물질 안전관리 세부 분야인 취급시설 안전관리와 화학물질 유•위해성 평가를 동시에 진행하는 전국 유일의 인력양성 모델을 제시하였다. 향후 두 학과는 제시한 모델이 성공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 2026년 입학하는 전일제 석·박사 대학원생에게 최대 4학기 동안 월 1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으로, 산업체와의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함으로써 실무 프로젝트 기반 연구형 인재, 대체시험법 개발, AI, AX기술 등 첨단 기술에 능한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 화학물질안전관리 특성화대학원 선정으로 환경공학과(학과장 오현석 교수)는 최근 선정된 탈플라스틱 분야와 함께, 환경분야 2개의 특성화대학원 사업을 동시에 수주하는 성과를 보여주었다. 2026학년도 학생 정원 25명을 추가로 받는 교육부 에코업(Eco-up) 분야의 첨단학과 선정, 환경분야 특성화선도대학 선정, 특성화대학원 2개 분야 선정 등이 2025년 한 해 동안 이루어낸 성과로 우리학교 환경공학과가 관련 분야 최고수준에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환경공학과는 기후변화 대응과 녹색산업 전환에 필요한 최고 수준의 학·석·박사 인력을 양성하여 국가 탄소중립 정책과 글로벌 환경현안 해결에 적극 기여하고 있다.

목록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번호: 02-970-6994
인쇄